철통방어, 부산시장을 엄호하라?

최근 부산시청 주변의 경계가 삼엄하다. 연일 아침마다 경찰차와 호송용 버스가 줄을 잇고, 정복과 사복을 나눠입은 경찰관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민방위 훈련도 아니고 그 무슨 비상상황이 발생한 것도 아니다. 그들이 그렇게 분주하게 움직이는 이유는 바로 민주노총 간부와 조합원들의 집회(선전전)을 막기 위해서다. 부산경찰의 집회탄압은 상식을 뛰어넘고 있다. 초반에는 소음규제를 이유로 집회를 방해하더니 집회 도중이던 방송차를 견인했다. 그것도 모자라 경찰은 급기야 행진 중이던 방송차를 가로막더니 방송차로 올라가 케이블을 절단까지 했다.

부산시장은 불통시장인가?

민주노총은 부산지역 산별(연맹)노동조합과 함께 2014년 상반기부터 부산시 요구안을 만들고 부산시에 정례협의를 요구해왔다. 서병수 신임시장에게도 당선된 직후 면담을 요구했으나 묵묵부답이었고 정식출범 15일이 지난 지금까지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66주년 제헌절 앞두고 헌법정신은 사라지고 시커먼 경찰이...

“모든 국민은 언론, 출판의 자유와 집회, 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대한민국의 법적 근간인 헌법 제21조의 내용이다. 내일은 제 66주년 제헌절이다. 그러나 부산시청 주변에는 헌법 제21조의 정신은 사라지고 시커먼 경찰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7.30 재보궐 선거를 앞둔 재갈물리기?

민주노총은 7월 22일 전국적으로 동맹파업을 준비 중이다. 미니총선이라 불리는 7.30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국정의 위기를 느낀 정권이 노동자에게 재갈을 물리려는 의도가 아니길 바란다.

공공도시부산, 민주도시부산을 절실하게 바란다

세월호 참사에서 보았듯이 공공성강화는 시민의 안전과 생명, 생활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민주노총의 요구안을 즉각 시정에 반영하고, 정례협의를 할 것을 다시 한번 요구한다. 부산경찰은 집회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집회의 자유를 보장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공공성”, “민주성”은 변함없이 추진되고 보호되어야 할 소중한 가치이다.

공공도시부산, 민주도시부산을 위해 민주노총은 본연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다.

2014년 7월 16일

민주노총 부산본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