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다 돈’이 부른 참사, 철도공사 경영진에 책임을 물어야!

ktx 민영화 저지 범국민대책회의는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태백선 열차 충돌사고가 충분한 안전조치 없이 강행한 ‘기관차 1인 승무’에 직접적인 원인이 있다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그동안 기자회견 등을 통해 충분한 안전 설비를 갖추지 않고 ‘1인 승무’를 시행할 경우 열차 안전이 심각히 위험하다고 수차례 경고해 왔고, 불과 몇 개월 전에도 단선구간인 태백선과 중앙선은 안전설비가 낙후되고 산악이 많은 곡선구간이 많아 단 한 번의 기관사 실수나 부주의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안전조치를 확충한 후에 1인 승무를 시행하자고 했지만, 철도공사가 이를 무시하고 강행해 대형사고를 불러왔다고 규탄하였다.

    

사회 각계의 안전 조치 확충의 목소리를 묵살하고, 오히려 안전 조치 확충을 요구한 철도노동자 11명을 해고하고, 13명을 중징계해 현장의 목소리를 틀어막고 1인 승무를 강행한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이 태백선 열차 충돌사고의 실질적인 책임자라고 규탄하며, 수사당국은 열차사고의 책임을 물어 엄정히 수사하라고 촉구하였다.

    

박석운 공동대표는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공공교통시설인 철도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안전조치가 마련되어야 하는데 철도공사는 오히려 한편으로 민영화, 사유화를 다른 한편으로는 1인 승무와 규제 완화를 추진해 그나마 있는 안전조치조차도 허물어뜨리고 있다”고 규탄하였다.

또한 “이번 태백선 열차사고는 철도공사와 박근혜 정부의 안전불감증과 안전과 생명보다 돈을 우선시하는 잘못된 정책에서 기인하고 있다”며 “정부와 철도공사는 1인 승무를 근본적인 되돌리고, 안전한 철도를 만들기 위한 전면적인 방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박세증 청량리기관차지부장은 “사고가 나면 철도공사는 모든 책임을 기관사에 돌리며 특별안전교육, 원스트라이크아웃제 도입, 징계, 강제전출 등 현장을 쥐어짜는 것에만 골몰하였다.” 며 “철도공사가 단선구간의 1인승무가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그것을 방지하기 위한 노동조합의 여러 방안제안을 무시하고 1인 승무를 강행했다.” “철도공사 관계자들이 사실상 미필적 고의로 사고를 방치한 것이라며, 그들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였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1인 승무를 폐지하고 각종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국민의 안전과 그 속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정책이 세워져야 국민들은 안전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며 “국민의 안전을 등한시하면서 오직 자신의 경영평가를 위해서 국민을 죽이고 있는 최연혜 사장이야말로 수사의 대상이다.”고 규탄하며 최연혜 사장에 대한 즉각적인 퇴진과 강력한 수사를 촉구하였다.


오늘 기자회견에서는 공공운수노조연맹 이상무 위원장과 새로하나 홍희덕 전 국회의원과 좌파노동자회 허영구 대표가 힘 있는 규탄발언을 통해 ‘예견된 참사를 자초한 철도공사’를 강도 높게 규탄하고, ‘돈보다는 안전과 생명이 우선’임을 재차 촉구하였다. 천주교 언론 지킴이, KTX 범대위 서울대책위 이정원 간사와 지구별 대책위에서 함께하였다. 

 

한편 철도노조 영등포지구 지부간부들은 구로역 맞이방에서 태백선 문곡역사고 재발방지를 촉구하며 ‘철도 안전 지키기’ 농성을 진행하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