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용률 70% 홍보위한 시간제공무원 192명 합격증 수여식 개최

 안전행정부가 지난달 31일 시간선택제 국가직 공무원 합격자들을 한 자리에 불러 합격증을 수여한 것을 놓고 ‘생색내기’ 전시행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공무원노조 등 공무원단체들이 시간제공무원 도입을 놓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열린 행사로 정부의 ‘고용률 70%’라는 정책에 따른 보여주기식 낭비성 행사라는 지적이다.

안행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오후 2시 합격자 192명과 20개 중앙 행정기관 인사담당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합격증 수여식을 가졌다.

수여식에는 경찰청 58명, 고용노동부 30명, 안전행정부 12명, 기획재정부 10명, 미래창조과학부 9명, 검찰청 10명, 법무부 4명 등 9급~5급까지 147명, 연구직 3명 등 총 192명의 합격자에게 합격증이 수여됐다.

▲ 지난 7월31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2014년 시간선택제 국가공무원 합격증서 수여식. 사진=안전행정부

안전행정부 인사실 관계자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국정과제로 시간선택제 공무원 조기 확산을 위해 채용하게 된 것”이라며 “부정적인 인식을 해소하고 일과 가정이 조화롭게 양립할 수 있도록 차별 없는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해 나가는데 최선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시간제공무원 합격자들에 대한 합격증서 수여식을 놓고 현장 공무원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통상 공무원은 합격하면 임용이 된 후 발령을 받아 임명장을 받는 절차를 밟는다. 하지만 안행부는 이들 시간제공무원에 대해 이례적으로 발령도 받기 전에 합격증서 수여식을 여는 등 ‘요란법석’을 떨고 있다는 것이다. 

중앙행정기관의 한 공무원은 “원서접수도 온라인을 통해 접수하고, 합격 여부와 합격증 출력 또한 인터넷으로 다 할 수 있는데, 굳이 합격자들을 불러 모으고 인사담당관들까지 한 자리에 모여 합격증 수여식을 하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임명장 수여는 들어봤어도 합격증서 수여를 위한 행사 개최는 들어본 적이 없다”면서 “정부의 시간제공무원을 위한 홍보용 행사가 아니겠느냐”고 꼬집었다.

지역에서 근무하는 한 공무원은 “합격증서 수여는 들어본 적이 없다. 발령받고 임명장은 받았어도 합격증서는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이해준 부위원장은 “임명장도 아니고 임명 전에 합격증서를 수여하는 것은 처음 본다”면서 “현재 시간제공무원과 관련, 현장 공무원들과의 소통 등 많은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는데, 고용률 달성만을 위해 강행하는 것은 또 다른 사회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안행부 인사정책실 관계자는 합격증 수여에 대해 “안행부 같은 국가직의 경우 7급, 9급 등 대규모로 채용하는 경우는 각 부처별로 하고 있다. 지방공무원들 같은 경우 합격증을 수여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일부 지자체에서 반발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처음 시행되는 제도인 만큼 시간을 갖고 좀 두고 봐야 할 것”이라면서 “시간제에 적합한 업무들이 있다. 수요조사를 통해 채용한 만큼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