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21일 11차 중앙집행위원회를 개최하여 △ 세월호 특별법 쟁취 △ 가짜 공공부문 정상화 저지 △ 의료민영화 분쇄 △ 공무원연금 개악 반대 △ 대학구조조정 저지 등 당면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당면 정세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 표류하고 있는데 ‘생명과 안전’ 문제를 사회의제화 하고 박근혜 정권 2기 내각이 민영화-규제완화-불안정노동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고 보고 이에 대한 대응과 현안 투쟁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서는 민주노총이 참여하고 있는 세월호 참사 범국민 대책위원회 결정에 적극 복무하되 광화문 등 전국 주요 거점 농성 결합, 유가족 현장 순회 등 자체사업을 더욱 강화하기로 하였다.

통상임금 정상화, 간접고용 철폐 등 현안 투쟁은 국정감사와 연계하여 대응하고 하반기 입법쟁취 투쟁으로 이어가기로 했다.

철도-의료민영화 저지, 시간제 노동 확산 저지 등은 박근혜 정권 퇴진투쟁 기조 속에 지속하기로 했다.

별도 보고와 안건으로 제출된 △ 의료민영화 분쇄 △ 공적연금 개악 반대 △ 대학구조조정 등은 해당 산별연맹을 중심으로 각각 공동대응 기구를 구성하고 사회적인 연대를 강화하기로 했다.

부산본부에서 제출한 ‘생탁(부산합동양조)’ 불매운동은 노조탄압 차원 뿐만 아니라 허위광고와 비위생적인 제조과정 등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측면도 제기하기로 했다.

중앙집행위원회는 당면투쟁계획과 함께 ‘민주노총 3기 전략조직화 사업추진 5개년 계획’을 확정하고 9월 3일 개최될 제3차 임시 중앙위원회 안건도 심의했다.

중앙위원회 안건은 △ 통일위원장 인준 △ 규율위원 선출 △ 중앙선거관리위원 변경 △ 선거관리규정 개정 △ 2014년 상반기 사업평가 △ 하반기 사업계획 이며 9월 3일 오후 2시 철도노조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한편 6.4 지방선거 선거방침 위반으로 논란이 되었던 전남본부에 대해서는 본부장의 공식사과와 민주적 운영기풍 확립을 위한 자체 노력을 보고받고 이를 접수하였다. 또, 재능교육 전 조합원 유명자 씨 등을 형사고발하여 조직적 갈등을 야기하고 회계감사자료를 협의없이 외부로 들고 나가 물의를 빚은 윤회찬 회계감사에 대해서는 지도부 차원에서 자진사퇴를 강력하게 권고하기로 하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