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교육에 연금교육 끼워넣어… “분노에 기름 부은 격”

 인사혁신처가 2일 경남도청 인재개발교육원에서 열릴 예정인  현장 공무원들 대상 ‘공무원연금 개혁 설명회’가 교육참가 공무원들의 거부로 무산됐다. [관련기사] 이번엔 공무원연금 교육, BH(청와대) 지시?

특히, 인사혁신처가 교육원측이 준비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정규 프로그램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날 연금 설명회 교육을 끼워넣어 실시하라고 강요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본부에 따르면 당초 교육 대상자들 프로그램에 갑자기 공무원연금 개혁 설명회가 추가됐고, 이 설명회를 교육 대상자들이 거부하자, 교육원에서 취소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종갑 공무원노조 경남본부장은 이날 “공무원연금과 관련된 교육은 당초 전혀 없었고, 어제(2일) 행자부에서 실시하라는 공문이 내려오자 이에 따라 교육을 배치한 것 같다”며 “교육원 관계자에 따르면 교육원에서도 정규교육이 있어 설명회를 넣기가 힘들다고 했는데 인사혁신처에서 계속해서 전화를 해 교육을 넣으라는 강요가 있어 어쩔 수 없이 넣었는데, 결국 교육생들이 거부해 취소하게 됐다고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 인사혁신처 ‘공무원연금개혁 교육 실시계획’

윤 본부장은 공무원연금 설명회 교육에 대해 “정부가 현장 공무원들의 분노를 몰라도 너무 모른다”며 “현장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연금 개혁 설명회를 하는 것은 이들의 분노에 기름을 부은 격이다. 설명회에 공무원들을 억지로 참여시킬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그 이후 분노는 더욱 큰 불길로 번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인사혁신처 연금복지과 관계자는 “원래 전산교육 과정에 넣어 설명회를 하려 했지만, 무산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존 교육에도 넣으라는 지시가 있어 계속해서 전화를 한 것 같은데, 지자체에 강요나 압력을 할 수도 없다. 인사혁신처에서는 사실상 지자체에 통사정을 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계속해서 지자체나 기관 교육이 무산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안할 수는 없기에, 계속해서 무산된다면 다른 방법을 강구해봐야 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한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은 4일 서울청사 별관 2층 강당에서 열리는 인사·서무팀장 공무원연금개혁 교육에 오전 8시부터 강당에 집결, 항의 피켓팅과 함께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