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계와 시민사화단체들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사드 한국 배치 반대 전국대책회의(준) 결성 기자회견'을 열어 "동북아와 한반도의 핵대결과 군비경쟁을 격화시킬 사드 한국배치를 반대한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사드 한국 배치 저지를 위해 국민들의 힘을 모으고, 사드배치 예정 지역 대책위와 주민들과 협력해 사드 배치를 막아낼 '사드 한국 배치 반대 전국대책회의(준)'를 결성했다.

민주노총,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한국진보연대 등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주한미군의 사드 한국 배치뿐 아니라 한국군의 사드 도입도 반대하며 한미일 MD 구축 반대와 한반도 및 동북아의 평화 실현을 위해 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미 후보지역으로 거론된 지역에서는 '사드 원주 배치 반대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 '사드 배치 반대 대구경북지역 대책위원회', '사드 한국 배치 반대 전북 대책위원회', '사드 배치 반대 음성군 대책위원회', '사드 평택' 등 시 또는 도 차원의 대책위가 결성되거나 결성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 노동계와 시민사화단체들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사드 한국 배치 반대 전국대책회의(준) 결성 기자회견'을 열어 "동북아와 한반도의 핵대결과 군비경쟁을 격화시킬 사드 한국배치를 반대한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사드 한국 배치 후보지로는 평택, 군산, 음성, 대구, 칠곡, 원 등이 강력한 후보지역이고, 부산 기장, 예천, 제주 북부도 거론되고 있다.

6월 초 아시아안보회의 기간 중 미 국방장관과 고위장관과 고위관계자가 "(사드 한국 배치) 관련 계획이 진전되고 있다. 곧 공개 발표가 있을 것"이라 했고, 3일 한민구 국방장관은 "(사드 한국 배치)의지를 분명히 가지고 있다"고 말했으며 28일에는 "(사드 한국 배치가) 금년 내로 결론이 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사드 한국 배치 반대 전국대책회의(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끝내 사드 한국 비치가 이루어진다면 동북아와 한반도는 핵대결과 군비경쟁의 소용돌이에 말려들게 될 것"이라며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의 진짜 탄두와 가짜 탄두를 식별해 낼 수 있는 한국 배치 사드 X-밴드 레이더는 중국 탄도미사일과 대미 핵억지력을 무력화할 수 있어 중국이 행전력 증강으로 내몰리게 됨으로써 미중 간에 냉전시대 미소 핵대결에 버금가는 핵대결과 군비경쟁이 벌어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사드 한국 배치가 현실화가 되면 한국은 미국과 일본을 지켜주기 위한 전초기지로 전락하여 중국의 무력공격에 내몰리는 총알받이 신세를 피할 수 없게 되고, 대중 관계의 악화에 따른 중국의 경제보복도 면할 수 없다"며 "나아가 이미 한미일 간에 한반도 유사시 자국민 보호를 명분으로 한 일본군의 한반도 상륙 보장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터에 사드 한국 배치로 한중이 군사적 대결로 접어들고 남북 군사적 대결이 격화되는 틈을 비집고 일본군이 한반도에 개입해 들어올 가능성은 한층 커지게 된다"고 전했다.

▲ 민주노총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사드 한국 배치 반대 전국대책회의(준) 결성 기자회견'에서 기자회견문 낭독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전국대책회의(준)는 "사드 한국 배치는 국가와 민족, 배치 지역 주민에게 백해무익하다"며 "우리 시민사회단체들은 배치 예정 지역 주민과 국민의 힘을 모아 사드 한국배치를 막아냄으로써 사드 한국배치가 가져올 재앙으로부터 국가와 민족의 운명과 비치 지역 주민의 삶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