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보건, 금속 등 민주노총 소속 18만명 파업 돌입

정부의 일방적인 성과퇴출제 도입의 중단과 양대지침 폐기, 조선산업구조조정 중단, 고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민주노총의 '2차 총파업-총력투쟁' 돌입 기자회견이 26일 개최되었다.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양대지침에 대해서 노동계는 노동개악 법안의 통과가 어렵게 되자 법적 근거도 없는 지침으로 꼼수를 쓴다고 비판하였다. 하지만 정부는 공공부문에 대한 노조의 동의 없는 취업규칙에 불이익이 되는 성과연봉제를 강제 도입을 발표 하고있다. 이에 양대노총은 지난 23일 부터 한국노총 금융노조를 시작으로 27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28일 보건의료노조 등이 연쇄 총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전경련의 뒷돈을 받은 청와대, 미르재단에 뒷돈준 전경련, 왜 정권이 이렇게 기를 쓰며 노동개악 추진하는지 드러났다", "전경련의 요구가 해고 쉽게 하고 취업규칙 마음대로 법절차 무시하라고 하는 핵심이 저들의 노동개혁이고 노동대재앙이다"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노동개악-성과퇴출제 폐기, 사회공공성 강화, 구조조정 중단을 위한 총파업-총력투쟁이 철도와 지하철이 22년만에 공동파업을 하며 공공부문, 금속노조등의 참여로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할 것이며 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국가폭력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투쟁도 함께 요구하며 박근혜 정권에 대한 민중적 투쟁으로 모아 나갈것 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