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대전본부,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 준비위 기자회견 열어

민주노총 대전본부, 마트산업노동조합준비위원회,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이 4일 대전 이마트 트레이더스 앞에서 '악덕기업 신세계이마트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11월 4일 대전 이마트 트레이더스(월평점) 앞에 모인 사람들은 신세계이마트 측이 ‘2007년 5,000여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여 비정규직 없는 이마트라고 하였으나, “2012년 9월, 19명에 불과했던 기간제 및 단시간근무자가 2016년 6월 3,347명으로 증가하였고, 이는 전체 이마트 직영 사원 29,644명 중 11%가 넘는 숫자”라고 주장하며 4년 새, 비정규직이 176배 확대되었다고 신세계이마트 측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도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 역시 회사는 이마트에서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은 없다고 하지만, 지난 10월 18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 심판회의 결과 단시간노동자에 대하여 병가를 무급으로 사용토록 한 점, 병가 기간의 차별을 둔 점, 휴양시설 사용의 제한을 둔 점을 차별로 인정”하였다고 주장하며, 이마트의 비정규직 차별을 비판했다.

또 “최근 이마트는 충격적인 불법 행위를 자행하였습니다. 근로계약서를 무단으로 변경하고 개인의 전자서명을 도용하는 파렴치한 불법 행위를 저질렀습니다.”라며 “근로계약서에 ‘근로일 및 근로일별 근로시간’에 대한 서면 명시를 진행하지 않은 이마특 측이 법률 위반을 인지하고 근로계약서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당사자 동의 없이 개인의 전자서명을 도용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이마트에서 발행하고 있는 비정규직 확대, 차별하는 문제와 근로계약서 무단 변경 및 서명 도용은 대형마트 전체 노동자들에 위협을 가하는 행위입니다. 이마트는 저임금에 고용마저 불안정한 마트노동자들을 더욱 열악한 비정규직의 처지로 내몰고, 서명마저도 도용해도 되는 대상으로 전락시킨 것”이라며 비정규직 확대 및 차별중단과 근로계약서 재작성, 그리고 이마트노동조합과의 대화를 통한 민주적 해결을 촉구했다.

2012년_3월 이후 이마트 비정규직 인원변동 현황. (이마트 전장공시 활용)

발언에 나선 김성훈 사무국장(이마트노동조합)은 “비정규직이 예전부터 있던 것이 아니다”라며 “하지만, 이제 비정규직은 대세 아닌 대세가 되어가는 것 같다. 이마트만 해도 4년 새 176배가 늘어났다. 이렇게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채용하면서 임금을 적게 지급해 그 돈으로 수익을 남기려 하는 것이다.”라며 “비정규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결국 모든 노동자의 삶이 피폐해져 갈 뿐이다”라며 비정규직 철폐를 주장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은 “재벌들이 보유하고 있는 사내유보금이 1000조가 넘고, 10대 대기업이 700조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 돈이 어떤 돈입니까! 노동자들이 근골격계 질환으로, 뼈 빠지게 일해서 생산한 돈입니다. 자기 몸 버려가면서 생산한 것입니다.”라며 “정권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이 노동자입니다. 이런 노동자의 힘으로 신세계이마트 바꿔내야 합니다.”라며 이마트를 규탄했다.

한편, 신세계이마트는 지난 2013년, “전국 146개 이마트 매장에서 상품 진열을 담당해왔던 하도급 인력 1만여명을 정규직으로 직접 채용한다”고 밝히는 등, 비정규직 차별을 없애고,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고 밝혀온 바 있으나,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노조 측은 그러한 사실이 거짓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또한, 비정규직 차별과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이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사실관계에 대한 명확한 조사가 필요한 시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