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학생 가세해 민중총파업으로... 전국에서 대규모 평일시위

2016 전태일열사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 <노동과세계> 자료사진. ⓒ 변백선 기자

민주노총이 지난 17일 중앙집행위원회를 통해 11월 30일 ‘박근혜 즉각 퇴진과 박근혜 정책 폐기’를 요구하는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민주노총은 30일은 농민의 농기계 시위와 학생들의 동맹휴업 등 모든 시민이 민주노총과 함께 국민저항권을 행사하는 ‘민중총파업의 날’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30일(수) 민주노총 소속 사업장은 최소 4시간 이상 파업에 돌입한다. 파업권이 없는 공무원노조나 전교조는 총회와 연가투쟁 등으로 퇴진 투쟁에 동참하며, 민주노총 수도권 조합원은 서울에서 대규모 총파업대회를 열고 가두행진에 나선다. 전국 광역시도도 마찬가지다. 이날 전국 곳곳에서 총파업대회와 가두행진이 진행될 예정이다.

총파업과 함께 청년학생들은 동맹휴업으로, 교수들은 동맹휴강으로 농민들은 일손을 놓고 농기계를 끌고, 자영업자들은 하루 철시로 함께하는 민중총파업이자 모든 시민들이 함께하는 국민저항권 행사의 날로 만들어 박근혜 퇴진 항쟁에 결정적 국면을 만든다는 게 민주노총의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11월 12일 15만 조합원의 조직적 참여로 100만 민중총궐기를 이끌었다. 당시 “박근혜 퇴진”을 외친 100만 민중의 열기가 거리에서 노동현장까지 확산된다면, 퇴진정국은 더욱 걷잡을 수 없는 기세로 확산될 수 있다.

“박근혜 즉각 퇴진! 박근혜 정책 폐기!”는 민주노총의 총파업 요구를 집약한 총 슬로건이다. 이와 더불어 민주노총은 △박근혜 퇴진-구속 △박근혜 정책 폐기 △정경유착 재벌처벌 △평등한노동-민주공화국 건설이라는 5개 영역에 걸쳐 세부적인 총파업 요구도 내걸었다.

민주노총 남정수 대변인은 “30일 총파업은 국민의 명령을 거부한 불법대통령을 국민의 힘으로 직접 끌어내리는 민중항쟁이며, 민주노총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이때까지도 박근혜정권이 물러나지 않는 다면 이후 더 확대된 총파업 투쟁계획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2016 전태일열사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 <노동과세계> 자료사진. ⓒ 변백선 기자

 

2016 민중총궐기. <노동과세계> 자료사진.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