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부산본부와 시민사회가 부산교통공사 앞에서 부산지하철노조 징계철회를 요구하는 선전전을 진행한 후 구호를 외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사장 박종흠)가 지난 2월 7일, 노동조합 간부 40명을 중징계하는 초강수를 뒀다. 지난 해 9월부터 12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진행한 부산지하철노조의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그에 대한 징계처분을 내린 것이다.

부산지하철노조는 공사의 이런 초강수 배경을 '공사 내 인사와 부서 관할을 둘러싼 알력과 올해 10월 임기를 종료하는 박종흠 사장의 연임 시도'로 꼽았다. 또한 지난 1월 19일 발표한 '재창조 프로젝트'를 통한 외주용역 확대와 비정규직 전환 등 부산지하철 구조조정을 순조롭게 하려는 목적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구조조정의 최대 걸림돌로 작용할 노동조합을 무력화 시키려는 시도임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노조 관계자의 설명이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세 번의 파업을 진행하는 동안 노조법에 따른 절차를 충실히 이행했다. 만일 그 파업이 불법이었다면 사쪽은 진작 노동조합을 형사고발했을 것이다. 또한 불법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사쪽이 아닌 사법부의 권한이므로 '불법'이라 속단하고 내린 중징계는 많은 무리수를 낳고 있다.

공사는 앞서 부산지하철노조의 제안을 거절한 바 있다. 1조원을 들인 다대선 개통을 앞두고 공사가 고작 6명의 신규인력을 채용하겠다고 하자 노조는 통상임금 소송에서 이겨 마련한 재원 중 160억원을 다대선 인력 충원에 지원하겠다고 했으나 거부당한 것이다.

다대선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인력은 공사의 주장으로도 최소 183명이다. 부산지하철노조는 200개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라는 요구를 포함해 파업에 돌입했고, 시민의 안전과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부산지하철노조의 착한 파업에 많은 시민들이 지지를 보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부산교통공사 고등 징계위원회 재심 청구와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구제신청을 할 예정이다. 또한 노동·시민·사회단체, 정치권 등과 연대를 통해, 구조조정을 거쳐 결국 민영화의 발톱을 드러낼 부산교통공사의 탄압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부산지하철노조의 결의에 호응해 2월 8일 오전 7시 30분, 부산교통공사가 있는 범냇골에서는 노동·시민사회·정당이 함께 하는 출근선전전이 열렸다.

연대단체에게 감사를 표한 부산지하철노조 임은기 역무지부장은 "시민의 안전과 청년 일자리를 위한 파업이었다. 조합원이 아니라 이를 외면한 박종흠 사장과 서병수 시장이 해고되어야 한다"면서 "부산뿐만 아니라 전국의 궤도 노동자들과 해고의 아픔을 함께 하는 동지들이 부산지하철노조와 함께 투쟁하고 있다. 언제나 그랬듯, 꿋꿋하게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김재남 사무처장 직무대행은 "부산교통공사의 중징계 강행은 민주노총에 대한 선전포고이며 부산지하철노조와 함께 투쟁해 박종흠 사장에게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오는 10일 10시 30분, 부산시청 앞에서 대규모 조합원 결의대회를 연다.

한편 부산교통공사 정문 앞에는 정년을 1년 남긴 초로의 지하철 노동자가 해고를 반대하며 농성을 진행 중이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이기도 한 강한규 지도위원은 1994년 7월에 해고되어 올해로 해고 23년을 맞았다.이번 중징계가 있기 전까지 강한규 지도위원은 부산지하철의 유일한 해고자였다.

강한규 지도위원은 "부산지하철 해고자는 나 하나로 족하다. 교통공사는 노조 간부를 징벌할 어떤 권한도 없다"며 지난 1월 28일, 부산교통공사 앞에 텐트를 치고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연대단체 회원들은 부산교통공사 간부들의 출근시간에 맞춰 피켓팅을 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앞에서 피켓팅을 진행하는 부산지하철노조 조합원들.

 

출근선전이 끝난 후 각 연대단체 대표자들이 나와 부산지하철노조의 정당한 투쟁을 지지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임은기 부산지하철노조 역무지부장.

 

강한규 부산지하철 해고자. ⓒ 비주류사진관(정남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