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정책 방향 공감대 .... '비정규직 철폐. 노조 할 권리 보장’ 강조

간담회 모습 / 사진 민중연합당

민주노총과 민중연합당 김선동 대선후보 캠프가 오늘(3월27일) 정책간담회를 열어 비정규직 철폐와 노조 할 권리 등 양측의 주요 대선의제가 다르지 않음에 공감하고, 이를 국민적 의제, 국가적 과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민주노총은 대의원대회를 통해 민중연합당, 정의당 등 진보정당 후보에 대한지지 방침을 세운바 있으며, 김선동 후보는 민주노총 가맹조직인 건설산업연맹 조합원이기도 하다.

 

김선동 후보는 민주노총 19대 대선 요구안(5대의제-10대요구)에 대해 적극 동의를 표했다. 특히 후보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 노조 할 권리 보장, 청소년 노동권 보호’ 등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민중연합당 캠프 노동선본은 ▲비정규직 노동3권 전면 보장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청소년노동보호법 을 주요 노동정책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밖에 정책의 세부내용에 대한 의견도 오갔다. 김선동 후보는 민주노총이 제시한 동시간 연 1800시간 상한제, 중대재해기업 처벌법에 동의하면서 작업중지권 보장, 근로감독 옴부즈맨제도 등 구체적 시행방안에 대해 함께 토론하자고 제안했다.

 

최종진 직무대행은 김선동 후보에게 노동문제 해결에 대한 강조와 더불어 선거연령 하향,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법, 정치관계법 개혁에도 힘써 줄 것을 당부하고, 민주노총도 관련 사업을 배치하겠다고 했다.

 

또한 이영주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민중연합당 참석자들의 질문을 받아 최저임금 1만원 등 대선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민주노총은 6월 사회적 총파업을 기점으로 7~8월 노동자대투쟁, 하반기 노정교섭과 노동법 개정 투쟁을 통해 대선요구를 실현해나갈 계획이다. 나아가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사회 각계각층을 결집한 연대기구도 구성해가고 있다.

 

민주노총 이영주 사무총장은 민주노총은 투쟁을 통해 촛불요구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히며 사회대개혁 과제를 위해 대선뿐만 아니라 6월 사회적 총파업 등 향후 민주노총 투쟁에서도 함께 해 줄 것을 김선동 후보와 민중연합당에 요청했다. 더불어 “복수의 진보정당 후보가 출마한 상황에서 서로 선전하면서 신뢰가 훼손되지 않고 진보진영이 단결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게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오늘 민중연합당 김선동 후보와 간담회는 민주노총이 추진하는 대선후보 연속 간담회의 시작이다. 간담회 초청 대상 후보는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안철수, 유승민, 심상정 등이며 3월31일로 간담회 일정이 확정된 심상정 후보를 제외한 다른 후보의 일정은 미정이다. 유승민 후보는 간담회 거부 입장을 밝혔다.

 

오늘 민주노총과 김선동 후보 간담회에는 민중연합당 측에서 김선동 대선 후보, 정희성 민중연합당 노동자당 부대표, 노우정 민중연합당 노동자당 사무총장 등이 참여했으며 민주노총에서는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 김종인 수석부위원장 직무대행, 이영주 사무총장, 김경자 부위원장, 김욱동 부위원장, 이상진 부위원장, 정혜경 부위원장, 양동규 정치 위원장이 참여했다.

사진 민중연합당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