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론 바로우 사무총장 한상균 위원장 면회, “한 위원장 석방은 세계 노동자의 정의”

샤란 바로우 국제노총 사무총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국제노총으로 대표되는 국제노동계가 정부를 향해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석방 △최저임금 인상 △ILO 결사의 자유와 단결권에 관한 협약 87호, 단결권과 단체교섭권에 관한 협약 98호 비준 △무노조경영 삼성 등 재벌개혁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 방문 2일째인 샤란 바로우 국제노총 사무총장은 30일 오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노동 존중 사회'를 만들겠다는 새 한국 정부의 약속을 환영한다"며 그같이 밝혔다.

샤론 바로우 사무총장은 재벌개혁의 핵심 대상으로 삼성을 지목했다. 그는 "한국의 3만2천 노동자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삼성을 위해 일하는 150만 명의 비정규직이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며 "(삼성은)직원들의 결사의 자유를 존중해 노조 결성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노총은 2017년 국제노총 글로벌 여론조사 결과도 제시했다. 한국을 포함한 16개 나라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93%가 경제시스템이 모두에게 공정하기 보다는 부유한 이들에게 이롭다고 답변했으며, 90%는 세계 경제질서를 새롭게 세워야 한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또한 응답자 80%는 자국의 최저임금이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하는데 불충분하다고 답변했는데, 한국에서는 그 응답이 90%에 달했다고 밝혔다.

요시다 쇼야 국제노총 아시아태평양지역 사무총장은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는 결사의 자유 원칙에 어긋나므로 철회해야 하고, 공무원노동조합 또한 동등한 권리가 인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ILO 결사의 자유 위원회는 지난 2014년 3월 박근혜 정부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을 법외노조로 만들고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의 설립신고도 네 번이나 반려한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 그는 “해고 노동자의 조합원 자격을 금지하는 법 조항은 결사의 자유 원칙에 위배된다”는 국제기준을 거듭 밝혔다.

샤란 바로우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 앞서 오전에 춘천교도소에 수감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면회했다. 면회에서 총장은 "노동조합을 이끌었다는 이유로 구속됐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 위원장 석방은 한국 국민뿐 아니라 전 세계 노동자에게 정의와 투쟁의 용기를 줄 것"이라는 말을 한 위원장에게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부패한 전 대통령은 구속되어 절망에 가득 찼을 테지만 저는 노동기본권과 양질의 일자리가 보장되고 재벌개혁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시대에 대한 희망에 가득차 있다.”며 민주노총은 “촛불의 에너지를 국제노총 소속 각국 노동자들의 사회정의를 위한 투쟁과 연대로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