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차 중앙집행위 합의, 사회적 교섭 둘러싼 갈등 해소 돌파구 열려

<b>비정규직 관련 입법 최우선 처리…4월1일 총파업에 총력집중키로</b>

전조직적 갈등과 내홍을 불렀던 사회적 교섭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풀렸다. 4월1일 총파업과 투쟁에 총력을 집중하고, 위원장 책임 아래 비정규직 관련 노사정 교섭틀을 확보해 전조직적 논의와 의견수렴을 통해 지도·지도집행력을 복원한다는 데 합의가 이루어진 것.

민주노총은 지난 3월17일 영등포 사무실에서 9차 중앙집행위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대의원대회 무산 이후 대책과 4월 총력투쟁 방향을 결정했다. 이같은 방침은 오는 3월24일 열리는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a href=http://newscenter.nodong.org/news/view.php?board=mainnews&id=4651>해설기사 바로보기</a>

참석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지난 3월15일 대의원대회 무산으로 민주노총의 위상과 지도집행력이 추락했다는 데 뜻을 모으고, 대의원대회 등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대의원 설문조사와 진상조사 등의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그 동안 조직내 갈등요인이 됐던 사회적 교섭과 관련해서는 위원장 책임 아래 '노사정간의 대표자회담'을 열어 비정규 입법을 최우선 과제로 논의토록 추진키로 했다. 또한 적절한 시점에 대의원대회를 소집해 사회적 교섭과 관련한 승인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한 정부-여당이 4월 국회의 비정규 개악법안 처리뿐만 아니라 오는 6월 '노사관계 로드맵' 국회처리 등의 일정을 추진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다는 데도 상황인식을 같이 했다. 이에 따라 비정규 개악법안 저지와 권리보장입법 쟁취를 위한 4월1일 총파업 투쟁에 총력을 집중키로 했다.

이에 따라 4월1일 오후 1시부터 4시간 경고총파업에 들어가 지역별 결의대회(수도권은 오후 3시 국회 앞)를 열기로 한 기존방침을 다시 확인했다. 또한 각 연맹별 특성을 고려한 투쟁전술을 마련하고, 매주 수요일 대국민선전전도 펼치기로 했다. 나아가 정부가 비정규 개악법안을 강행 처리할 경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도 거듭 확인했으며, 이를 위한 선전사업과 조합원 교육사업에도 힘쓰기로 했다.

한편 이수호 위원장은 이날 일부언론의 '위원장 직권으로 사회적 교섭 추진' 보도와 관련해 "위원장 책임 아래 추진하겠다는 내용인데 언론에서 너무 앞서 나간 것"이라고 밝혔다.

정은희 jspecial@nodong.or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