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보도 가로막은 자’ 41명… 1~3차 모두 101명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이 15일 언론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침해한 언론인 명단 41명을 추가 발표했다.

언론노조는 지난 해 12월 언론적폐 청산을 위해 최성준 방통위원장, 고대영 KBS 사장, 안광한 MBC사장,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등 10명 명단을 발표했고, 지난 4월 유재천 전 KBS이사장, 김우룡 전 방문진 이사장, 하금렬 전 SBS사장, 김 백 전 YTN 상무 등 50명을 추가시킨 2차 명단을 밝힌 바 있다. 이번 3차 명단 발표로 모두 101명이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언론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침해한 자로 지목됐다.

이번 3차 명단은 연합뉴스 국제신문 MBC KBS YTN에서 △사내 민주화 제도 절차 퇴행 시킨 자 △편파 보도 등을 지시한 자 △KBS 정연주 사장 해임 주도하는 당 정부의 정치적 인사 조치에 협조한 자 △정부 여당에 비판적인 종사자 및 출연자에 대한 징계 검열 지시한 자 △부당한 인사 조치를 결정하고 시행한 자 △공영방송 이사로 경영에 부적절하게 개입한 자들이 포함됐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징계와 해고 등으로 공정보도를 외친 언론노동자들을 탄압하고, 공정보도 요구를 봉쇄했다. 이렇게 공정보도를 가로막은 행위를 한 이들이 명단에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의 경우 오보에 대한 손해배상 규정 제정과 부당해고 등을 주도한 이홍기 경영지원담당 상무, 편집위원회를 무력화 한 조복래 콘텐츠융합상무, PD수첩 취재자료를 검찰에 넘기는 등 문제를 일으킨 이창섭 미래전략실장 등이 명단에 올랐다. 이주영 연합뉴스지부장은 “(박노황 체제 이후) 사내 민주화 개선됐다는 응답자 한 사람도 없었다”고 말한 뒤 “공정보도를 막은 이들을 구성원이 용납하지 않는다는 그런 쇄신 싸움 하겠다”고 말했다.

국제신문에서는 엘시티 케이트에 연루된 차승민 발행인이 명단에 포함됐다. 김동하 국제신문 지부장은 “부산지역에서 차승민 사장 퇴진 투쟁을 하고 있고, 대주주 능인선원 앞에서 일인시위 중이다. 차승민을 퇴출시키겠다”고 밝혔다.

KBS에서는 강선규 KBS비즈니스 사장, 강성철 전 KBS이사, 김성수 KBS방송본부장 등 15명의 명단이 포함돼 있다.

성재호 KBS본부장은 “2008년 정연주 사장 해임에 주도적으로 한 사람들과 국정원 해킹 의혹 사건을 침묵하고, 박정희 치적 홍보를 하려했던 이들, 추적 60분 4대강 보도를 방송 보류를 주도한 이 등 불공정 편파 보도를 한 이들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MBC는 전 보도국장 및 방문진 이사 등 16명의 명단을 올렸다. 한미FTA, MB 내곡동 사저, 김문수 119 전화 논란 보도 축소 및 누락을 시킨 문철호 전 부산MBC 사장, 2013년 라디오 국장을 하면서 시선집중, 세계는 우리는 등을 무력화시킨 김도인 현 편성제작본부장, 2011년 라디오 본부장을 하면서 김미화, 김종배, 김어준 등 라디오 진행자 퇴출을 주도한 이우용 전 춘천MBC 사장, 노조 탄압 고소 고발 및 소송 등을 한 정재욱 법무실장 등이다. 또 방문진 이사로 김원배, 권혁철, 이인철, 박천일 등을 추가로 포함시켰다.

김연국 MBC본부장은 “기자 아나운서 등 사규에 있던 직종을 폐지한 뒤 부당전보 아니다라고 주장한 이와 방문진 이사들 중 MBC 공정성이 파괴되고 독립성 침해되도록 적극적 옹호 협력, 방조, 묵인한 이들”이라고 말했다

YTN은 2012년 파업 집행부 고발 등 소송 및 징계를 주도한 김익진 경영본부장, 박근혜 대통령을 매력적인 대통령으로 지칭해 찬양보도 논란을 일으킨 김종균 전 정치 부장 등 6명이 포함됐다.

박진수 YTN지부장은 “언론장악에 침묵, 부역하거나 자신의 영달을 위해 회사를 팔아먹거나, 후배 내쫓는데 앞장선 이들이 있다”며 “2008년 당시 YTN 사태를 보면서 MBC KBS 등 언론사에서 자기 검열이 퍼졌던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1~3차에 걸친 명단 발표와 관련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은 “역사적으로 한국 현대 언론사에 부역자를 총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전규찬 언론연대 대표는 “부역자 사슬과 시스템이 아직도 많이 밝혀지지 않았다”며 진상 규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언론노조는 이날 자료에서 “3차 명단 발표를 통해 언제라도 당사자들의 해명과 반박을 수용하고 타당성을 논의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해당 언론사들은 명단 발표를 블랙리스트로 왜곡하거나 공공연한 정치적 행각으로 매도하지 말고, 적시한 기준에 대해 납득할 사유를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