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개편안 확정 발표일 앞두고, 교사·교육단체 재차 촉구

전교조는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능 전 과목 5등급 절대평가 도입을 촉구했다. © 교육희망 최대현

교육부가 오는 31일로 정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안 최종 확정안 발표를 예정대로 진행하려는 가운데, 교육단체들은 “등급을 현재 9등급에서 5등급으로 바꾸고, 수능 전 과목을 절대 평가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전교조전국수학교사회, 전국국어교사모임, 전국도덕교사모임, 전국지리교사모임은 2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능의 과도한 지배력을 약화시키는 입시개혁은 교육개혁의 핵심적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교육부의 수능 개편 시안에 대해 “교육부 스스로 1안을 폐기하고 2안만 제시했어야 마땅하다”면서도 “그러나 2안 역시 9등급제 절대평가를 전제하고 있다는 점에 문제다. 9등급제에서는 정부의 바람대로 수능 부담을 경감시키기 어렵다. 영·수·국 비중 확대와 사탐·과탐 축소로 영역별 균형 있는 학습도 이끌어낼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수능 개편 방안을 만들어 내자”고 제안하며 “수능 개편의 종착점은 ‘자격고사’여야 한다. 수능의 취지에 맞게 수년 안에 자격고사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확고히 하자. 수능 문제 유형 또한 논·서술형으로 바꿔나가는 일정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전 단계로서 수능을 전 과목 5단계 절대평가로 바꾸는 것이 현 시기의 당면 과제”라고 이들 단체는 설명했다.

또 이들 단체는 평가 과목에 대해서도 “영·수·국 몰입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문·사회·자연과학 과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려면, 1개로 줄어든 사탐·과탐 과목을 최소한 2+1(1+2) 이상으로 확대해야 한다”, “수학 ‘가/나’ 선택형 구분을 없애 문·이과 구분 없는 고른 학습을 유도해야 한다”, “영·수·국은 전 과목이 아니라 기본 과목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학습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동익 전교조전국수학교사회 교육과정연구팀장(서울 자양고)은 “수능 전 과목을 5등급 절대평가 방식으로 바꾸는 것, 그것은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을 실질적으로 재구성해 창의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으로 수학교육 개혁의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사회적교육위원회는 28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8월 31일 수능 개편 최종 확정안 발표 중단을 요구했다. © 교육희망 최대현

교육부의 수능 개편 최종 확정안 발표를 미뤄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46개 교직원·학생·학부모·교육시민사회 단체로 꾸려진 새로운 교육체제수립을 위한 사회적교육위원회는 이날 “8월31일 수능 개편안 발표 중단하고 범국민 입시개혁 기구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사회적교육위원회는 “제시된 수능 개편 방안은 개선안이 아니라 현행 유지 또는 개악안에 가깝다. 현 방안을 졸속으로 밀어붙일 경우, 문재인 정부에게 입시개혁의 기회는 다시 오지 않을 수도 있다”며 “충분한 준비와 논의도 뒷받침되지 않은 졸속적 개혁안을 관성에 따라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중단하고 전면 재점검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 단체는 전기고(특수목적고, 자립형 자사고, 특성화고) 입학지원 시기까지 연기하는 방안(11월)과 2015교육과정 수정고시를 통해 1년 유예하는 방안, 2015교육과정은 운영하되 수능시험체제는 현행으로 하고 1년 유예하는 방안, 2015교육과정은 운영하되 수능시험체제는 현행으로 하고 1년 유예하는 방안 3가지를 제안했다.

또 수능 절대평가에 대해서도 ‘수능 전 과목 5등급 절대평가’를 요구했다. 이현 사회적교육위원회 공동연구위원장은 “5등급 이상의 절대평가는 적절하지 않다. 절대평가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9등급 방안은 학교교육 정상화에는 기여하지 못하면서 절대평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만 심화시킬 우려가 있다”면서 “수능 절대평가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수능 성적으로 학생들을 촘촘하게 줄 세우겠다는 의도를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