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산별/지역 노동
“더 이상 졸라맬 허리띠도, 양보안도 없다”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 광주전남지부 결의대회…“고통전가식 구조조정 용납 못해 ”
  • 노동과세계 류인근(금속노조)
  • 승인 2017.12.04 17:13
  • 댓글 2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가 12월1일 산업은행 광주지점 앞에서 ‘임금삭감 반대, 인원감축 반대, 비정규직 양산 반대,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날 결의대회에 노조 광주전남지부 소속 500여 명의 조합원이 함께하며 금호타이어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 12월 1일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 광주전남지부 결의대회에서 조합원들이 구조조정 저지 손팻말을 들어보이고 있다. 광주전남지부 제공

김현석 노조 광주전남지부장은 “국내공장 순이익이 7년간 3,800억 원인데, 중국공장이 7년간 3,600억 원의 손실을 냈다. 우리 돈 뺏어다 중국에 꼴아 박고 또 구조조정 한다고 한다”라며 “더이상 졸라맬 허리띠도 양보안도 없다. 단 한푼도 10원짜리 하나도 채권단에게 양보할 생각 없다. 지부는 12월15일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를 위한 총파업을 결의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기창 노조 부위원장은 “노동자 피땀으로 워크아웃 졸업했더니 다시 금호타이어 노동자들에게 고통 전가하는 구조조정을 한다고 난리다. 배후에 산업은행이 있다”라며 “산업은행장이 한국지엠 구조조정을 지원하겠다고 한다. 정부가 나서서 노동자를 정리해고 하겠다는 말이다. 금속노조는 동지들의 구조조정 저지와 비정규직 철폐하는 그 날까지 함께 투쟁을 벌이겠다”라고 격려했다.

조합원들은 금호타이어가 흑자를 내고 있음에도 지속해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원인은, 과도한 해외공장 건설과 중국공장이 내고 있는 적자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조합원들은 경영진의 경영실패가 금호타이어 위기의 원인임을 분명히했다.

조삼수 금호타이어지회장은 “우량기업 금호타이어가 잘못된 경영과 산업은행, 채권단의 잘못으로 10년전으로 거꾸로 돌아가고 있다. 우리는 거꾸로 가는 금호타이어를 온전하게 돌려놓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라며 “구조조정이라는 미명 아래 잘못된 경영으로 목숨을 잃고 임금과 복지가 축소되는 일이 없게 앞장 서서 싸우겠다”라고 밝혔다.

▲ 12월 1일 정송강 금호타이어곡성지회장이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 광주전남지부 결의대회에서 원하청과 지역이 함께해 구조조정 저지 투쟁에 꼭 승리하자는 내용의 발언을 하고 있다. 광주전남지부 제공

박연수 금호타이어비정규직지회장은 “정규직, 비정규직 할거 없이 7년간 최저임금에 시달리며 뼈빠지게 노력했는데 그 결과가 또 다시 고통전가로 돌아왔다”라며 “산업은행이 일방적으로 구조조정을 감행하면 사생결단의 정신으로 투쟁해 나가겠다”라고 경고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가한 광주전남지부 소속 지회장들은 무대에 나와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투쟁을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날 결의대회에 참가한 모든 노동자들이 구조조정 저지의 뜻을 각자 리본에 적어 산업은행 광주지점의 울타리에 묶으며 대회를 마무리했다.

▲ 12월 1일 금호타이어 구조조정 저지 광주전남지부 결의대회 전 조합원들이 산업은행 광주지점 앞에서 선전전을 벌이고 있다. 광주전남지부 제공

노동과세계 류인근(금속노조)  labor@korea.com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동과세계 류인근(금속노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뭔말이여?! 2017-12-05 09:06:55

    기사 좀 똑바로 쓰자!
    산업은행장이 '한국지엠' 구조조정을 지원하겠다고? 뭔 개소리?
    제발 똑바로 좀 하자!!!   삭제

    • 화순사람 2017-12-04 17:49:39

      매각한다고 할때는 박삼구 회장이랑 짝짝꿍이 되어서 난리를 치더니...국민 세금을 그렇게 받아먹고 단돈 10원도 양보 못한다라. 당신들은 그런걸 주장할 처지가 아니라 생각한다. 박삼구 회장이 이상한 방향으로 갈때는 가만히 있더니 구조조정 한다니깐 난리냐? 지금 당신같은 사람들 때문에 한국 산업 전반이 엉망이 되어서 초토화 직전이다. 받아 먹을 때는 회장 추종해서 받아먹더니 이젠 내 발등에 불이 떨어질거 같으니 무섭지? 국민들은 이미 나락에서 나라 세금 내고 있는 실정이다. 정신들 좀 챙겨라. 전라도 전체 욕먹이지 말고 좀.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