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지도부 12일 한국노총 방문 첫 상견례 진행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12일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지도부 첫 상견례를 진행했다. 이자리에서 양대노총 지도부는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한 긴급한 노동현안에 대해 '연대와 공조'를 해나간다는 입장을 확인 했다. 

최근 휴일연장근로 수당 중복할증, 노동시간 관련 근로기준법 개악,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등 노동현안들이 사회적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와중에 양대노총의 공동행보에 관심이 집중 되고 있다. 

양대노총은 공동브리핑을 통해 "사회적 대화 관련 양 노총이 함께 대응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다는데 뜻을 같이 하고 공동으로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노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성현 노사정 위원장이 제안했던 '노사정대표자 회의'에 대해서는 "민주노총이 내부논의 시작등 참석이 어려운 조건과 상황임을 밝혔고 한국노총과 함께 대응해 가자는 의견을 밝혔다"며 "한국노총은 지난해 9월 26일 노사정 8자회담을 제안한 당사자로서 1월 10일 산별대표자회의 결의가 있어 연기와 불참은 곤란하나 민주노총 일정을 감안하여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추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발표했다. 

11일 문성현 노사정위원장은 노사정대표자회의를 1월 24일 개최하자고 언론을 통해 공개 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새로운 사회적 대화를 위한 노사정대표자회의 제안 관련 민주노총 입장>통해 "문성현 위원장의 1월 24일 노사정 대표자 회의 제안은 민주노총과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으로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민주노총은 새로운 사회적 대화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이와 관련한 문성현 위원장의 제안에 대해 조직 내부적으로 적극적인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라며 입장을 밝혔다. 

양대노총의 오늘 지도부 상견례 이후 공동의 행보가 주목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