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지엠자본 규탄 기자회견

GM이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를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정부에 지원을 요구한 가운데,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만 한국지엠 노동자의 고용‧생존권 보장을 GM과 문재인 정부에 촉구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노동과세계

기자회견에서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는 글로벌 GM에 ▲군산공장 폐쇄를 포함한 구조조정 계획 철회 ▲외국인 임직원 및 상무 이상 임원 대폭 축소 ▲차입금 전액(약 3조원) 자본금 출자전환 ▲구체적 신차투입 확약 제시 ▲내수·수출생산물량 확대 ▲미래형 자동차 국내개발·생산 확약 등을 요구했다.

이어 “현 사태는 대우자동차 졸속매각 후 글로벌지엠에 대해 어떠한 견제나 경영감시도 하지 않은 정부(산업은행)의 무책임한 행태에 있다”며 문재인 정부에 ▲GM으로부터 자본투자와 시설투자 확약을 받아낼 것 ▲한국지엠 특별세무조사, 경영실태실사에 대한 노조의 참여 보장 등을 촉구했다.

0

“막무가내로 국민 세금 지원하라는 지엠자본 요구, 노동조합 동의할 수 없어”
“군산공장 폐쇄 철회 등 요구 수용 시 노동조합도 상생 위해 노력”
“현 사태는 대우차 졸속매각 후 경영감시와 견제 않은 정부와 산업은행의 무책임에서 비롯된 것. 정부는 특별 세무조사와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경영실태실사 진행하라”0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임한택 지부장은 기자회견에서 “고금리이자, 이익은 본사가 가져가는 이전가격 장난, 과도한 매출원가율, 사용처가 불분명한 업무지원비, 쉐보레 유럽철수 비용 부담으로 한국지엠 재무상태는 밑빠진 독이었고 노동자들의 고혈로 글로벌 지엠의 배만 불려왔다”고 지적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구책도 없이 국민 혈세를 지원해달라는 지엠자본 요구에 노동조합은 동의할 수 없다“라고 노동조합의 입장을 전했다.

또한 ”공장폐쇄라는 지엠자본의 파렴치한 행태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으며 한국지엠 1만5천 조합원은 금속노조와 민주노총, 시민사회와 연대해 지엠 자본에 맞서 투쟁하겠다”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양동규 부위원장은 “지엠자본이 구체적, 실질적 대책을 내놓고 노동조합과 협의할 것을 촉구한다. 또한 알려진 바와 같이 본사 대출금의 이자, 터무니없는 연구비, 높은 부품단가에 대해서 진상규명을 실시하라. 또한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정부로 자처하는 만큼 있는 일자리부터 지킬 것을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은 “노조가 참여하는 실태조사로 객관적인 내용 파악을 해야 한다. 지역사회와 국민경제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는 결정이 지역사회와 노조의 의사를 무시한 채 경영진의 독단으로 결정됐다. 유럽에서라면 이런 결정에 당연히 노동조합의 의사가 반영된다. 외국 자본에 온갖 특혜를 주면서도 금융감독과 세무조사도 못하는 현실을 바로잡아야 한다. 특단의 대책을 통해 쌍용차 사태와 같은 먹튀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 한국지엠 노동자들은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 대책 TF위원장)을 만나 간담회를 진행하고 청와대를 찾아 요구안을 전달했다.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는 2월 22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군산공장폐쇄관련 대응 ▲쟁의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23일 오후에는 한국지엠 부평공장 민주광장에서 ‘일방적 공장폐쇄, 지엠자본 규탄 및 30만 노동자 생존권 사수 인천지역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는 20일 기자회견을 마치고 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 대책 TF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