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민주노총뉴스 노동 메인탑
[인터뷰] 게임업체 넥슨지회 “우리 포괄임금제 폐지했어요”15일 배수찬 넥슨 지회장 인터뷰···게임업계 ‘노동권’ 첫 출발점, 노조별칭도 ‘스타팅포인트’
넥슨지회 이름은 ‘넥슨 스타팅 포인트’다. 게임 캐릭터가 서 있는 곳, 게임의 시작점을 말하는 ‘스타팅포인트’는 노조 별칭이다. 게임업계는 그동안 ‘노동권’이 배제돼 왔다. 노동권을 넥슨이 처음 제기하고 세운다는 점(의미)에서 스타팅 포인트라고 이름 지었다. (사진=노동과세계)

온라인 게임이 ‘열풍’이다. 넥슨 관계사 네오플이 개발한 게임 던파(던전 앤 파이터)가 전 세계 6억 명(2018년 5월 기준) 이상의 사용자를 끌어모았다. 중국 포털 회사 텐센트가 2016년부터 10년간 계약으로 퍼블리싱중이다. 2017년 네오플의 중국 매출액은 1조 1,500억, 영업이익율은 92%로 1조 636억 원이다. 중국 동시접속자 수만 500만 명 이상이다.

게임업체 넥슨에 작년 9월 노조가 만들어졌다. 올해 첫 단체교섭 협상에서 ‘포괄임금제’가 폐지돼 화제다. 4일, 5일 양일 진행한 단체협약 잠정합의안 투표 결과 투표율 96.9%, 찬성률 98.8%다. 조합원 800여명이 참여했다. 이로써 포괄임금제 폐지, 고용안정, 성과분배, 복지 향상 및 제도개선 등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79개 조항이 넥슨코리아 구성원 모두에게 적용된다.

포괄임금제는 연장·휴일·야간 근로 등 시간외 근로수당을 급여에 포함시켜 일괄 지급하는 제도다. 게임업계에서는 포괄임금제가 무보수 야근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돼왔다. 넥슨노조와 스마일게이트노조는 설립과 동시에 포괄임금제 폐지를 기치로 내걸었다.

민주노총 기관지 <노동과세계>는 게임산업의 메카 판교벨리에 위치한 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 소속 넥슨지회를 15일 오전 방문했다. 젊고 훤칠한 배수찬(35) 지회장이 반갑게 맞아주었다. 5천여 명이 근무하는 넥슨은 본사 빌딩만으로 인원을 수용할 수 없어 앞쪽의 타 빌딩건물을 임대해 빌려 쓰고 있었다.

노조 사무실 입구에는 낯선 홍보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넥슨 스타팅 포인트’다. 게임 캐릭터가 서 있는 곳, 게임의 시작점을 말하는 ‘스타팅포인트’는 노조 별칭이다. 게임업계는 그동안 ‘노동권’이 배제돼 왔다. 노동권을 넥슨이 처음 제기하고 세운다는 점(의미)에서 스타팅 포인트라는 것이다. 노조사무실 내에는 캐릭터 인형들이 배치돼 있다. 마치 동아리방 같았다.

넥슨지회 배수찬 지회장

9년차 프로그래머였던 배 지회장은 “포괄임금제가 폐지되면서 기본급은 26.7%, 수당을 포함한 1년 급여 인상이 10% 효과는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넥슨은 그동안 월 243시간 기준 65시간분의 시급이 고정수당으로 주어졌다. 연장근로 36시간, 야간근로 10시간, 주말 4시간분의 수당을 포함한 것으로, 이 이상의 노동에 대해서만 수당이 지급된다. 65시간 기준은 회사가 정한 것이다.

게임업계는 포괄임금제로 대부분 묶여있다. 그동안 포괄임금제로 추가수당을 안 주는 것이 관례였다. 회사는 근무시간 체크도 안했다. 암묵적인 합의가 있었다는 것이다. 야근수당을 안 주기 때문에 노동시간 자체가 중요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배 지회장은 “52시간제가 들어오고 나서 법적의무가 생겼고, 노동자들이 자신의 노동시간과 연장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소개했다.

게임업계는 하루 근무시간에 편차가 크다고 지적한다. 어떤 조합원은 ‘어마어마하게’ 일하는가 하면, 어떤 조합원은 연장근무가 없다. “지금은 연장근무가 없어도 급격한 근무량이 언제 올지 모르고, 언제든지 격무에 시달릴 수 있는 불안감이 있다”고 배 지회장은 전했다. 야근을 많이 하면 회사에는 좋은 평가를 받지만 결국 업무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게임업계는 포괄임금제 못지않게 ‘고용안정’ 문제도 크다, 이곳에는 ‘프로젝트 폭발’이란 용어가 있다. 게임을 만들다가 ‘접히는’ 경우인데, 사업을 폐기하는 것을 말한다. 신규게임을 만들다보면 잘 안 될 확률이 높다. 2~3년에 한 번씩 찾아온다는 게 게임업계의 관행이다. 프로그래머로 일해 온 배 지회장은 “사업이 접혀 일이 없어지면 사내 채용공고를 이용해야 하고 실패할 경우 갈 데가 없다”면서 “회사가 권고사직 합의서를 제시하면 본인이 사인을 하고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단협에서는 ‘성과의 재분배’도 조합원의 관심사다. 회사의 영업이익을 전 사원에게 분배해 달라는 것이다. 회사가 알아서 나눠주는 것이 아니라, 몇 %를 정해놓고 분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인센티브 개념은 아니라고 말한다. 배 지회장은 “이번 합의에서는 비록 미미한 금액이지만 그동안 없었던 ‘성과급’을 만들었다는 데 의의가 크다”면서 “앞으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분배하는 데 근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뷰 전문>

- 넥슨지회 포괄임금제 폐지가 화두다.

= 포괄임금제는 정당한 임금이 아니다. 초과수당 야간근로수당 주말근로수당 지불하지 않으려는 임금제다. 임금을 미리 준다는 개념이다. 65시간분의 시급이 고정수당으로 주어진다. 실제로 계산해보면 36시간 연장근로, 4시간 야간근로, 10시간 휴일근로에 해당한다. 포괄임금제가 폐지되면서 기본급은 26.7%, 수당을 포함한 1년 급여 인상이 10% 효과가 나온다. 65시간분의 시급 기준은 회사가 정한 것이다. 작년에 52시간 근무제 도입 후 회사가 관리하면서 연장근로는 감소추세다.

- 넥슨은 어떤 회사인가

= 전체 인원은 4천5백 명. 넥슨코리아 밑에 11개 계열사. 넥슨코리아노조 전체 조합원은 1400명. 사장이 79년생일 정도로 평균연령이 30대 초반이다. 여성은 35%. 오픈숍 구조다.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생산과 유통, 운영을 담당한다. 대개 그룹별로 포진돼 있다. 운영, 생산, 유통은 법인별로 다르고 2/3정도가 생산에 치중돼 있다. 주로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직군이 100개가 넘을 정도로 복잡하다.

노조 대의원은 아직 못 꾸리고 있다. 필요한데 아직 여력이 없다. 조합원들이 간부 하기를 힘들어한다. 특히 상집 인선이 쉽지 않다. 그나마 대의원들은 조직할 것 같다. 이번에 전임자 3명, 6천 시간을 따냈다. 법인별로 넥슨코리아 800명이 법적 상한선이다. 전임자가 3명이지만 홍보부장과 두 명이서 현재 운영하고 있다. 노동조합 결성은 작년 9월에 했다.

사무실에서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다. 법인만 해도 2600명인데 아는 사람은 50명 정도에 불과하다. 언론으로 공개돼서 기사로 알려지는 경우가 많다. 식당에서 소식지를 돌리면 지회장임을 알기는 하는데, 식당에서 못 볼 경우 지회장인지 아닌지 모르는 경우 많다. 식당도 여러 군데다.

- 그동안 포괄임금제가 무엇이 문제였나

= 게임업계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평균으로 치면 하루 근무시간에 편차가 크다. 어떤 조합원은 어마어마하게 일한다. 지금은 연장근무가 없어도 급격한 근무량이 언제 올지 모른다. 언제든지 격무에 시달릴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다. 결과적으로 일을 많이 해도 보상을 받을 수 없다. 인센티브 보장도 없다. 야근을 많이 하면 회사에는 좋은 평가를 받는다. 눈치가 보이니까. 다른 사람 평가를 까먹는 것이다. 업무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지금은 주52시간제가 지켜지고 있다.

- 스마일게이트노조 얘기가 나오는데 게임 업종 노동환경은 어떤가

= 포괄임금제로 대부분 묶여있다.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그동안 포괄임금제가 추가수당을 안 주는 것이 관례였다. 근무시간 체크도 안했다. 암묵적인 합의가 있었다. 야근수당 안 주기 때문에 노동시간 자체도 체크하지 않았다. 52시간제도 들어오고 나서 법적의무가 생겼고, 자신의 노동시간을 알게 됐다. 연장수당을 못 받는 것도 알게 됐다.

- 포괄임금제 폐지를 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나

= 이번 단체협약에서는 3대 과제를 내놨다. 포괄임금제 폐지, 고용안정, 성과의 재분배다. 넥슨의 고용안정 문제는 게임업체의 특성이 있다. ‘프로젝트 폭발’이란 용어가 있는데, 게임을 만들다가 접히는 경우가 있다. 사업을 폐기하는 것인데, 순간 노동자는 일이 없어진다. 그러면 회사가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게 아니라 다른 팀으로 가기 위해 면접을 봐야한다. 말하자면 구인구직인 셈이다. 신규게임 만들다보면 잘 안 될 확률이 높다. 2~3년에 한 번씩 찾아온다는 게 게임업계의 관행이다. 라이브로 운영되는 게임은 그런 일이 잘 없다. 프로그래머라면 사내 채용공고를 이용해야 하고 실패할 경우 갈 데가 없다. 회사가 권고사직을 제출하고 본인이 사인을 하면 나가야 한다. 자신이 지금은 안 겪는다 해도 언젠가는 자신이 닥칠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게임업계는 제도적인 측면보다 하나의 문화적 성격이 강하다. 팀 문화로 일을 하기 때문이다. 방송국의 경우를 비슷하게 볼 수 있지만 다르다. ‘전국노래자랑’처럼 장수 프로그램도 있지만, 접히는 프로그램도 있다. 그래도 정규직은 보장된다. 하지만 넥슨처럼 게임업계는 그렇지 않다. 당연히 유지해야한다는 문화가 없고, 노동자들도 그 관성을 받아들인다. 팀별로 일하다보니 ‘케미’가 중요한 기준이다. 고용안정이 이제야 화두로 떠올랐다. 게임 산업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20대 때는 이직하면 됐다. 연봉 올리고 이직하면 되고, 번갈아 가면서 일하는 게 가능했다. 이제 그들이 40대가 되고 가정을 이루면서 고용안정이 중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노동자들은 회사의 논리로 설득 당하게 돼 있다. 이제 노조가 있어서 권고사직에 사인할 필요가 없다고 알리고 있다. 정규직이 60세까지다. 이번 단협에서 조합원에게 인사 문제가 생기면 노조에 통보하게 했다. 노조가 인사팀의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그동안 회사 인사팀은 안내역할을 해왔다. 넥슨은 고용문제에 있어 인사팀과 다른 부서가 권한을 나눠가지고 있다. 권리와 책임이 따르는 문제인데, 인사팀만 책임질 문제가 아닌 것이다. 일반 회사처럼 눈치 보는 문화는 없다.

이번 단협에서는 성과의 재분배도 조합원의 관심사다. 넥슨은 작년 기준 매출이 2조 5천억 원, 영업이익만 1조 원이다. 그 이익을 전 사원에게 분배해 달라는 것이다. 회사가 알아서 나눠주는 것이 아니라, 몇 %를 정해놓고 분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인센티브 개념은 아니다. 이번 단협에서는 비록 미미한 금액이지만 그동안 없었던 ‘성과급’을 만들었다는 데 의의가 크다. 앞으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분배하는 데 근거가 될 것이다.

- 투표율(96.9%)과 찬성률(98.8%)이 엄청나다.

= 모바일 온라인 투표 결과다. 조합원들이 젊고 휴대폰에 익숙하다. 과정에 대해서 어려움 없이 수행했다. 모바일 투표를 편하게 받아들인다. 이번 단협 합의 내용 설명회를 3일 동안 했다. 강당을 대관해서 모인 연인원이 300~400명 정도다. 조합원 1천명에 비해 적은 인원일 수도 있다. 넥슨지회는 장소에서 모여서 노조활동을 하기는 쉽지 않다. 사내 행사도 잘 안 모이는데, 이 정도면 굉장히 많이 모인 것이다. 외부업체 이용해서 조합원 투표 문자 안내를 보내고 이틀 동안 진행했다. 이번에는 모바일 투표밖에 할 수 없었기도 하다. 선관위에서 투표 장비를 빌리려고 했는데, 전국 조합장 선거가 걸려있어서 빌리지 못했다. 물론 지금은 오프라인 투표도 전자투표로 행해진다. 모니터에서 투표를 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넥슨지회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주요 메신저로 활용하는 편이다, 조합원의 70% 정도가 가입돼 있다. 노조가 운영하는 작은 홈피로 보면 된다. 조합원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카톡으로 가게 된다. 노조 가입원서를 쓰고 사진으로 찍어서 받을 수 있다. 조합원과 1대1 대화도 하고, 질문과 답변도 가능하다. 다만 조합원 간 소통은 안 된다. 노조와 조합원 간의 시스템이다.

- 넥슨 노조는 화학섬유연맹이 상급단체다.

= 처음에 민주노총 가입을 생각하면서 기존 상급단체가 게임 업종을 이해하는 데는 없을 거라 봤다. 결국 차선책으로 젊은 사람들을 보다 잘 이해하는 곳을 찾았다. 젊은이들이 주축이 되고 있는 네이버, 파리바게트가 화섬에 소속돼 사업을 하고 있었다. 그래서 화섬으로 가게 됐다. 의외로 겪어보니까 대화가 실제로 많이 잘 통했다. 경험과 규모도 중요한 기준이었다. 네이버는 대학교 전공끼리 만나는 것 같고, 파리바게트는 고등학교 친구들을 만나는 느낌이다. 화섬 위원장은 처음에 네이버랑 잘 안 통했다고 들었다. 우리가 만났을 때는 그렇지 않았다. 많이 변해 있었다. 서로에게 필요한 것이 다를 뿐이다. 우리는 온라인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활동의 많은 부분을 소통하고 있지만, 본조는 사람 만나는 게 실제로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소식지를 갖고 찾아가서 얼굴을 보고 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제는 서로를 인정하게 됐고, 서로를 알게 됐다.

홍보하면서 온라인으로 소통하면 다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소식지를 나눠주고 얼굴을 보고 하면서 실제로 알게 됐다. 디지털 홍보의 단점이 있다. 루트가 정해져 있어서 안보는 사람은 끝까지 안 본다. 보는 사람만 보고 안보는 사람 안 본다는 걸 알게 됐다. 전단지는 안보는 사람에게 유효했다. 홍보는 ‘블라인드 앱’이라고 하는 것을 쓰는데, 익명으로 소통하는 공간인데, 안 쓰는 사람들은 못 본다. 다른 걸 이용하는 분들도 있다. 플친(플러스친구들)도 카톡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다.

- 넥슨 노조 만들기 전과 이후 어떤 변화가 있나

= 그동안 사람들은 노동자라는 용어를 쓰지 않았다. 이제는 비조합원들이 비판할 때도 노동자라는 단어를 쓴다. 편하게 쓰게 됐다. 그동안 회사에 대한 불만이 많았지만 메아리로 돌아올 뿐이었다. 이제는 명확한 요구를 할 수 있게 됐다. 포괄임금제 폐지는 작년 8월 노사협의회 때부터 논의를 시작한 사안이다. 그리고 9월 노조를 만들었다. 노사협의회 근로자 위원 3명이 주축이 됐다. 사무장, 부지회장은 상근이 아니다. 화섬에 소속돼 있는 스마일게이트와 카카오는 52시간문제 때문에 노조를 만들게 된 것으로 알고 있다.

- 올해 첫 단체협약이 마무리됐다.

= 단체협약은 더 잘 할 수 있었는데, 아쉽다. 조직화를 더 잘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다. 노조활동에 대한 안내를 잘 못했다. 지회장이 역할을 제시 못했다. 눈앞에 닥쳐서 하다보니까 함께 나눌 수 있는 일을 못했다. 노조가 지속가능해야 하는데 건강함이 부족하다. 지금까지는 진짜 전력을 다해 열심히 왔다. 이제는 휴식도 취하면서 몸집을 건강하게 하는 게 중요하다. 상집을 충원하는 게 급선무다. 대의원 구성은 후보를 물색하고 있다. 다른 법인 사업장들 교섭이 남아있다. 일단 두 군데만 단협이 체결됐다.

- 신생노조는 사용자와의 관계가 어렵다. 회사와의 관계는 어떤가.

= 일단은 평화협정 상태다. 상생하고 공동 승리를 위해서 파트너십을 만들어가려 한다. 넥슨은 그래도 네이버에 비하면 ‘천사’ 수준이다. 네이버는 교섭이 결렬돼 쟁의 중이다. 교섭은 노조가 시작하고 회사가 끝낸다는 말이 있다.

넥슨지회는 조합원을 위해서 기본에 충실하려 한다. 지회장 임기는 3년이다. 재미있는 노동조합을 만들고 싶다. 즐겁고 힘들지 않는 노동조합이다. 여유와 시간이 주어진다면 노조의 필요성을 알리는 게임을 만들고 싶다. 게임업계 노동자로서 시간과 예산이 있으면 가능하다. 요즘 동영상이 주요 매체가 되고 있다. 웹툰도 교육의 수단이다. 게임도 교육과 홍보의 수단이 될 수 있다.

넥슨지회 노조사무실 내에는 캐릭터 인형들이 배치돼 있다. 마치 동아리방 같은 느낌을 주는 게 인상적이다. (사진=노동과세계)

노동과세계 강상철  kctu@hanmail.net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국민생각 2019-03-22 21:58:44

    화성 지열발전소 반대한다 포항보다 피해가 매우 클것이다
    화성 지열발전소 하면 안 된다 포항보다 피해가 엄청 클것이다 반도체 공장도 엄청 피해보고 나라 경제도 피해가 매우 클것이다 서양도 포기하는 지열 발전소 바보 같은 짓은 그만하기 바란다 여러분 종교도 개판이다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성범죄 1위목사 검색필독 종교 개판이다 검색필독 정신차리기 바랍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