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청와대 앞 ‘파업찬반투표 돌입 및 쟁의조정신청’ 기자회견···“사용자인 대통령 나서라”

민주노총 공공부문비정규직 파업위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공동파업위원회(공동파업위원회)가 7월 3일 20만 공공부문 비정규노동자 공동파업 결행을 선포한 가운데, 11일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파업찬반투표 돌입 및 쟁의조정신청’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노동자의 교섭에 응하라”면서 2주일동안 파업찬반투표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대정부 교섭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용자인 정부는 묵묵부답일 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비정규노동자들이 찬반투표가 끝나면 실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만큼 문재인 정부는 교섭테이블에 나와 이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안명자 공공운수 전국교육공무빋본부 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안명자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장은 “학교는 이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영원한 중규직으로 전락했고, 온갖 비정규직이 망라된 백화점”이라면서 “정규직 전환률이 10%도 안 될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공정임금제 실현을 지금 당장 지켜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민태호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사무처장이 발언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민태호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사무처장은 “약속했던 최저임금 1만원을 내팽개친 대통령과 버젓이 동결을 주장하는 장관들을 보면서 전두환 노태우 때 했던 정부 가이드라인이 지금 정부의 행태와 뭐가 다른가”라면서 “이번 7월 3일 파업에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1만개의 학교에서 단 한명의 조합원도 남기지 않고 참여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성환 민주일반연맹 민주연합노조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김성환 민주일반연맹 전국민주연합노조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지금 ‘직무급제’를 밀어 붙여 30년 일해도 200만원 밖에 안 되는 최저임금으로 살 것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직접 사용자인 정부가 교섭 테이블에 나와서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동파업위원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가운데 절반 이상은 이미 쟁의권을 확보하고 있고, 쟁의절차를 밟고 있는 조합원들은 오늘 일제히 공동조정신청을 진행한다”면서 “실질 사용자인 대통령이 나서야만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차별을 철폐하는 첫걸음을 뗄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오늘부터 2주동안 진행되는 파업찬반투표 단위로는 공공운수노조가 교육기관(국공립학교만)을 중심으로 한 14,901곳, 서비스연맹이 교육기관으로 14,890곳의 사업장들이 대상이다. 쟁의권을 갖고 있는 조정신청은 민주일반연맹 소속으로 전국에서 132곳의 사업장이 진행한다.

민주노총 공공부문비정규직 파업위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 노동과세계 정종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