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교육감이 비정규직 대책 논의하라”

 

 

3일간 총파업을 벌인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교섭을 재개하며 업무에 복귀한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5일 오후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을 끝내고 월요일인 8일부터 학교로 복귀한다”고 밝혔다. 학비 연대회의는 “예정된 교섭에서 교육당국이 차별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공정임금제 실시 대책을 마련해 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교육감들도 11일 전국시도교육감총회에서 학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대책을 논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학비 연대회의는 파업을 중단하지만 교섭에서 마땅한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2차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파업을 하면서까지 외칠 수밖에 없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책임감을 갖고 귀를 귀울여달라”고 말했다. 학비 연대회의는 이번 파업을 통해 문재인 정부 임기 내 “9급 공무원의 80% 수준에 해당하는 공정임금 달성”과 “초중등교육법상 교직원에 교육공무직을 포함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는 대통령과 교육감의 공약사항이기도 했다. 학비 연대회의는 지난 4월부터 진행된 교섭에서 위와같은 요구를 제시했지만 각 시도 교육청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파업이 진행됐다. 

학비 연대회의에 따르면 이번 파업은 3일간 연인원 약10만 명이 참가하는 파업으로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중 역대 최대 규모, 최장기간 파업이었다. 2017년 6월 파업의 두배 규모인 것으로 전해진다. 학비 연대회의는 "교육 당국의 성의 없는 교섭 태도와 현장 노동자들의 간절한 요구가 합쳐져 최대규모 파업이 됐다"고 말했다. 학비 연대회의는 이어 파업에 지지를 보내준 학생·시민에게 감사를 전하며 "비정규직 종합백화점이 된 학교의 현실을 생각해 많은 시민이 비정규직 문제해결을 함께 외쳤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학비 연대회의는 파업 마지막날인 3일까지 전국에서 파업 집회를 벌였다. 서울에서는 서울 교육청 앞에 2천여 명의 조합원들이 모였다. 최은철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은  “문재인정부는 약속한 정규직 80% 수준의 공정임금제 실현방안을 당장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집회 후 청와대까지 행진을 이어갔다. 전남과 울산에서도 공공부문 비정규직 파업 대회가 진행됐다. 

노동과세계 백승호(충남세종본부)
노동과세계 백승호(충남세종본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