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현장 상황, 투쟁계획 의견 직접 듣기 위한 자리로 조직
6월 5~6일 비정규 단위대표자대회, 7월 4일 전국노동자대회 조직화 당부

ⓒ 정나위 기자
ⓒ 정나위 기자

민주노총이 대구, 경남을 시작으로 2020년 비정규 투쟁 승리를 위한 전국 순회간담회에 시동을 걸었다. 이번 간담회는 민주노총 산하 16개 지역본부와 16개 가맹조직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정세와 민주노총 대응계획, 7월까지 이어지는 비정규 투쟁계획을 논의한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 지역본부는 간접고용, 특수고용, 공공부문 등 비정규사업장 대표자와 간부, 조합원을 조직해 지역별 간담회를 개최한다.

7일 오전 10시 대구본부, 오후 4시 경남본부에서 첫 지역 간담회가 열렸다. 민주노총 임원을 대표해 간담회에 참석한 백석근 사무총장이 최근 정세와 민주노총 투쟁계획을 발제했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모든 해고 금지 및 생계소득 보장 △고용보험 전면도입 및 사회안전망 확대를 핵심 요구로 비상 조직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해고금지, 생계소득 보장, 사회안전망 확대를 위한 투쟁본부’를 중심으로 △경제위기 대응 전면화 △사회공공성 강화 △연대전선 확대 △투쟁과 교섭 병행을 기조로 사업을 전개한다.

코로나19 피해가 비정규 노동자에게 집중되고 있는만큼 비정규 철폐투쟁이 중심이다. 5월에는 지역, 가맹조직별 간담회를 열어 투쟁계획을 논의하고, 6월 5~6일 500인 이상 규모로 민주노총 전국 비정규단위사업장 대표자대회를 조직한다. 5월 7일 특수고용 투쟁대회, 27일 간접고용노동자 결의대회, 30일 공공부문 비정규 결의대회에 이어 7월 4일 10만 규모로 ‘해고 금지, 사회안전망 확대, 비정규직 철폐 전국노동자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5~6월 전국 차별철폐대행진, 2020년 최저임금 투쟁도 이어진다.

10시에 열린 대구본부 간담회에는 공공운수노조, 금속노조, 학비노조, 건설노조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대구는 코로나 여파가 컸던만큼 대구 내 전 지역에서 50인 이상 집회가 모두 금지된 상황이다. 민주노총이 코로나19에 대응해 전체 투쟁을 모아내는 사업을 해야 한다는 의견과 코로나 이후 조합원 뿐 아니라 전체 노동자의 이해를 대변하는 투쟁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는 의견이 나왔다.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3단계에 해당하는 민간위탁의 경우 사실상 지자체와 노조의 힘 싸움에 그 결정이 맡겨진만큼 민주노총의 정보 공유, 공동투쟁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오후4시에 열린 경남본부 간담회에는 경남일반노조, 금속노조 경남지부, 한국지엠비정규직지회, 학비노조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경남 일반노조는 민주노총의 원청 공동교섭 투쟁에 함께하고 있는 상황을 공유하며, 20여개 원청에 교섭요청을 했는데 일부 지자체는 문의가 있었으나 민간업체는 아예 무시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투쟁과정에서 조합원들과 함께할 수 있는 사업이 부재해 아쉽다는 의견도 냈다. 공무직위원회 논의대상에서 민간위탁이 제외된 것에 문제제기도 있었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민주노총이 비정규 사업을 중심으로 지역을 직접 찾아 현장의 상황과 의견을 듣는 것에 의미가 있었다”며, “이를 시작으로 코로나 이후 투쟁을 실질적으로 조직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간담회 소감을 전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간담회를 시작으로 전 지역 순회간담회를 이어간다. 13일 전북본부, 22일 대전본부, 26일 제주본부, 28일 세종충남본부 등 일정이 예정돼 있다.

ⓒ 정나위 기자
ⓒ 정나위 기자
ⓒ 정나위 기자
ⓒ 정나위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