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초등돌봄전담사들이 총파업에 돌입한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는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함께 11월 5일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돌봄교실 공공성강화, 돌봄전담사 처우개선, 복리후생 차별해소 및 교육공무직 법제화 등 총파업 요구를 공표했다.

 

 

코로나19 확산 속 학교비정규직의 어려움은 더욱 여실히 드러났다. 특히 긴급돌봄, 독박돌봄을 해야했던 초등돌봄전담사들은 법적 근거없이 운영되는 돌봄교실 안에서 시간제근무에 복리후생 차별까지 겪으며 심지어는 학교 밖으로 내쫓길 위기까지 내몰려 왔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지난 2월부터 국회의원 면담과 삭발, 농성, 각종 투쟁 등을 통해 초등돌봄교실 지자체 이관 추진 전면 중단과 돌봄시간제 폐지, 코로나사각지대에 놓인 초등돌봄교실 법제화 등을 요구해왔다. 지속적인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해결 촉구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국회는 실질적 대안을 내놓지 않았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쟁의행위찬반투표 및 중노위 쟁의조정을 거쳐 11월 2일자로 쟁의권을 확보하고, 11월 6일 돌봄전담사의 시간제 폐지 및 처우개선을 포함한 학교비정규직 복리후생 차별 해소를 위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파업이 공적돌봄을 강화하고 학교돌봄을 지키고 학부모의 일상과 아이들의 웃는 얼굴을 지키는 파업”이라 설명하고 “이토록 자부심 넘치는 투쟁이 없었다. 확실한 투쟁이 확실한 해법을 도출할 것”이라며 투쟁 승리를 기원했다.

한편 교육공무직본부는 총파업에 돌입하는 6일 ‘학교돌봄 지자체 민간위탁 저지! 공적돌봄강화! 상시전일제 쟁취!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돌봄전담사 파업대회’를 서울, 경기, 세종 등 주요 교육청 앞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