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부산본부 단위사업장 대표자, 간부 비상 결의대회

단위사업장 대표자, 간부 비상 결의대회
단위사업장 대표자, 간부 비상 결의대회

지난 4일 민주노총 김재하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가 국회 앞에서 삭발 후 농성에 들어갔다. 정부발 노동개악 저지와 20만의 동의를 얻은 전태일 3법 쟁취를 위한 총파업, 총력투쟁의 결의를 삭발과 농성으로 밝힌 것이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10일 오전 10시 단위사업장 대표자와 간부들이 함께 하는 비상 결의대회를 열고 노동개악 저지를 위한 총파업, 총력투쟁 조직화의 신호탄을 올렸다. 본부 앞 주차장에서 진행한 결의대회에는 150여 명의 대표자와 간부들이 참석했다.

이태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직무대행의 대회사 후 참석자들을 대표해 금속과 민주일반연맹의 발언이 있었다. 상징의식으로 ‘노동개악 저지! 모든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 적용! 노조 할 권리 보장! 안전하게 일할 권리!’라 적힌 대형 펼침막에 대표자들이 직접 결의를 써넣었다. 펼침막은 민주노총 부산본부 건물 정면에 게시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총파업, 총력투쟁 조직화를 위한 사업장 교육과 영상차 선전, 1인 시위 등 현장 활동을 펼치며 단사 대표자 간부 비상결의대회와 11월 14일 전국노동자대회 등 투쟁을 병행하고 있다. 전국노동자대회가 끝나면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30분 서면 쥬디스 태화에서 노동개악 저지를 위한 집회를 열 예정이다.

김병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 이태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직무대행, 문철상 금속노도 부양지부장, 전규홍 민주일반연맹 부산본부장
김병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 이태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직무대행, 문철상 금속노도 부양지부장, 전규홍 민주일반연맹 부산본부장

김병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은 “노동부가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관계법 개정안 관련 오해에 대한 정부 공식입장’이라며 발표한 자료는 역대급 거짓말로 가득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노조법 개정안에서 결사의 자유와 노동기본권 증진은 찾을 수 없다”라며 “전태일 열사에게 정부가 훈장을 수여하려 한다. 노조법 개악을 주도하며 훈장을 주는 것이 겉다르고 속 다른 이들의 본질”이라고 비판했다.

대회사를 한 이태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직무대행은 “ILO 핵심협약 비준을 빙자한 노동개악이 ILO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아무리 노동 철학이 빈곤해도, 적폐 정권이었던 이명박근혜조차 시도하지 못했던 노동개악을 왜 문재인 정권이 추진하나”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 직무대행은 “많은 개악 내용 중 ‘사업장 내 쟁의행위 금지’에 주목해 보면 결국 노동자들을 무장해제 시키려는 것이다. 코로나 위기로 내몰리는 노동자들의 저항권과 투쟁을 무력화시켜 재벌의 배만 불리는 방식으로 코로나 위기를 탈출하려는 의도”라면서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아 우리가 열사의 영전에 바칠 것은 ‘무궁화 훈장’이 아닌 ‘노동개악 박살’이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문철상 금속노도 부양지부장은 “지금은 개별 사업장의 상황을 얘기할 때가 아니다. 노동개악은 이미 시작됐고 이곳에 모인 대표자들의 결단과 실천만이 필요한 때다. 대표자들이 조합원들을 조직해 총파업, 총력투쟁에 나서도록 해야 한다”라며 “김재하 비대위원장이 삭발로 상황의 심각성을 알렸다. 금속노동자들은 비대위원장의 삭발 그 이상의 각오로 투쟁하겠다”라고 외쳤다.

전규홍 민주일반연맹 부산본부장은 “50년 전 전태일 열사는 노예로 살기를 거부하고 산화했지만 노동 정책은 제 자리다. 자본과 정권의 작태는 계획적이고 치밀하니 이에 맞서는 우리도 민주노총 25년의 역사가 부끄럽지 않게 조직하고 교육하자”라면서 “투쟁하는 우리가 역사의 증인이다. 차별을 끊고 평등 사회의 시작을 준비하자”라고 호소했다.

대표자들의 결의가 담긴 펼침막을 민주노총 부산본부 건물 입구에 걸었다.
대표자들의 결의가 담긴 펼침막을 민주노총 부산본부 건물 입구에 걸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