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한 작업환경과 정당한 노동의 대가 요구
- 지역난방 안전관리 노동자들 11월25일 6시부터 파업돌입

공공운수노조 지역난방안전지부가 11월25일 06시부로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지부는 적정인력 확보, 안전한 작업환경과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요구하며 11월24일 11시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파업돌입 선포기자회견을 열었다.

 

 

지역난방안전(주)은 공기업인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자회사인로 지역난방 열배관 점검·진단과 콜센터 업무를 하는 노동자들이 소속돼있다. 지역난방안전은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과 2019년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사고를 계기로 지역난방 안전관리를 전담하는 회사로 설립됐다. 황창화 지역난방공사 사장은 지난달 “더 이상의 열수송관 안전사고”는 없다며 ‘열수송관 안전관리 종합대책’ 추진성과를 발표했다. 이 대표적 성과로 내세우는 것이 바로 자회사 설립이다. 또한 취약지점 전면보수를 비롯해 인력을 늘리고 점검 및 진단체계를 강화한 것을 성과로 얘기하고 있다. 지역난방안전(주)은 자회사 설립 전 주간근무제로 운영하던 점검·진단 업무를 4조3교대 24시간 체계로 변경했다.

지부는 “지역난방공사 사장이 공적으로 발표한 ‘24시간 지역난방 안전’을 책임지는 노동자가 바로 지역난방안전지부 조합원들이다. 그런데 정작 그 당사자인 노동자들의 처우는 열악하다. 하절기 맨홀 속은 40도가 넘는 폭염이다. 도로 중앙에 있는 그 좁은 맨홀 속으로 들어가면서 인원이 부족하니 신호수도 없이 작업하는 위험천만한 일도 허다하며, 야간노동 시 더욱 큰 위험에 노출되는 상황임에도 2인 근무에서 한 명이 연차를 가면 혼자서 근무할 수밖에 없는 조건이다. 또한 근무복이나 비품 지급도 지연되기 일쑤인데도, 자회사 사장은 모회사와의 계약관계에서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만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임금 수준 역시 노동강도와 위험수준을 감안 했을 때 열악하다. 용업업체 하청 노동자에서 안전전문 자회사의 정직원이 되었지만, 정부가 강조하고 지역난방공사 사장이 공치사하는 안전의 책임과 부담만 늘어났을 뿐, 임금 수준은 하청 노동자 시절과 다르지 않다. 특히나 자회사 사장은 ‘모회사와 한 살림’ ‘공공기관 임금지침보다 인상률을 높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얘기로 일관하며 적용받지 않아도 되는 공기업 예산지침을 낮은 임금의 자회사 노동자들에게 스스로 적용하는 과잉 충성을 보이고 있다”고 폭로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현장은 열악한 노동조건으로 인해 고통 받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아우성으로 가득 차 있다. 지역난방공사는 ‘열수송관 안전관리 종합대책’ 추진성과를 발표를 통해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안전한 열수송관 운영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곧 시작되는 동절기에도 안정적인 열공급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약속이 지켜지려면 지역난방안전지부 조합원들이 현장이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