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민변·참여연대, 최정우 회장 등 64명 고발…자사주 매입 발표 전 19,209주 사들여

공기업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3기 신도시 예정지에서 조직적으로 땅 투기를 벌여 온 국민이 분노하고 절망하는 가운데, 포스코 임원들이 비슷한 범죄를 저질렀다.

금속노조와 민변(민생경제위원회), 참여연대(경제금융센터)는 최정우 회장 등 포스코 임원 64명이 미공개 중요정보를 이용해 포스코 주식을 매수하는 등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혐의로 고발했다.

금속노조·민변·참여연대는 3월 9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포스코 최정우 회장 등 자본시장법 위반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임원들의 범죄 사실을 밝혔다.

포스코는 2020년 4월 10일 여는 이사회에 자사주 매입 안건을 올리기로 결정했다. 최정우 회장 등 임원들은 이사회가 한 달도 남지 않은 3월 12일부터 포스코 주식 19,209주 32억 원어치를 사들였다.

금속노조·민변·참여연대가 3월 9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포스코 최정우 회장 등 자본시장법 위반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임원들의 범죄 사실을 밝히고 있다. 노조 미조직전략조직실 제공
금속노조·민변·참여연대가 3월 9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포스코 최정우 회장 등 자본시장법 위반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임원들의 범죄 사실을 밝히고 있다. 노조 미조직전략조직실 제공

고발장에 따르면 3월 12일 전중선 부사장 1,000주, 13일 임승규 재무실장 300주, 17일 최정우 회장 615주, 18일 장인화 사장 500주 등 포스코 임원들은 31일까지 집단으로 주식매수를 마무리했다. 특히 전략기획본부장 전중선과 재무실장 임승주는 매입 건의 총괄 임원으로 알려졌다.

포스코는 열흘 뒤 4월 10일 2020년 4월 13일부터 2021년 4월 12일까지 1조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결정했다. 이사회 당일 주가가 주당 13,500원이 뛰는 등 주식시장의 반응은 뜨거웠다.

금속노조·민변·참여연대는 ▲포스코 자사주 1조 원은 시가총액 15조 5,000억 원의 6.44%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 ▲이사회 안건 성립·상정 과정상 이사회 한 달 이전 매입 계획 인지·공유 가능 ▲호재성 공시인 자사주 매입 내부 정보를 이용한 주식매수 ▲특정 시기, 특정 규모 매수 등 사전 공모 가능성 등을 고발의 근거로 제시했다.

금속노조·민변·참여연대는 기자회견에서 ▲피고발인들은 포스코가 주인 없는 회사임을 악용해서 자사주 매입을 앞두고 사익을 실현했다는 점 ▲포스코 임원 대부분이 범죄행위에 관여할 만큼 회사 내부통제가 전혀 없는 점 ▲사회 시선을 전혀 의식하지 않을 정도로 도덕성이 땅에 떨어진 상태인 점 ▲유사한 범죄행위를 반복할 위험성이 매우 크다는 점 등을 들며, 죄질이 매우 나쁘다고 지적했다.

금속노조·민변·참여연대는 “수사기관은 자세히 수사해 준엄하게 처벌해야 한다”라면서 “특히 이사회 결의 직전 한 달 동안의 회사 자료에 대한 신속한 강제 수사가 필요하다”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