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용인경전철지부가 3월10일 3시 용인시청 앞에서 경전철 PSD 사고의 책임과 운영 실태를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주요 요구는 ▲시험운행 중단, 안전대책 마련 ▲칸사스 사모펀드 청산과 다단계 운영 개선을 통한 용인경천철 직접 운영이다.

 

 

지난 2월 18일 용인경전철 승강장 안전문(PSD: 스크린도어, 이하 안전문)개통을 시작한 이래 3주가 채 되지 않은 3월 8일까지 180여 건의 운행장애와 5건의 인명사고(피해자 6명)가 발생했다. 개통 첫날부터 스크린도어가 열린 상태에서 열차 출발하는가 하면 스크린도어가 안 열린 상태에서 열차 출입문만 개폐하고 출발하기도 했으며, 스크린도어 시스템과 열차운행 시스템의 연동으로 이유 없는 열차가 급정차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 수치는 실제 용인경전철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접수받은 사고 건수이며, 용인시와 사측이 언론에 공개한 초반 사고 건수와 차이가 크다. 지부는 이것이 “회사와 용인시가 여전히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상황을 축소⦁은폐하려는 시도”라고 말했다.

용인경전철 스크린도어 안전문제는 개통 전부터 시작됐다. 지부는 “용인경전철 노동자들은 안전문 시공과정과 야간 시범 운행 단계에서 수차례 안전 문제를 지적해왔지만, 운영사(네오트랜스)와 시행사(용인경량전철주식회사)는 현장의 목소리를 무시했다. 공사 현장이 시민들에게 노출된 채로 시공공사가 진행되었고, 공사과정에서 현장노동자가 감전사 할 뻔한 위험한 상황도 일어났지만, 현장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운영사와 시행사 어디에서도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결국, 용인경전철은 시공과정에 안전문제도 해결하지 않은 채 지난해 12월 준공을 마쳤고, 야간시범운행을 거쳐 차량개조·국토교통부 최종 승인 절차를 통과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 승인까지 받았다는 안전문은 개통 직후 인명사고를 발생시켰고, 불과 3주도 되지 않아 180여건의 사고와 6명의 인명피해를 일으켰다. 국토교통부 승인 결과에 담긴 불안 요소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은 채 운영을 지속하면서 사고 건수가 늘고 있다. 용인경전철은 무인으로 운행된다. 이렇게 오작동과 비상 정차가 빈번하면 시민들은 불안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용인시민 이현숙씨는 “용인이라는 도시에 시민이 편히 이용할 수 있는 공공교통수단이 생겼다는 것에 용인시민으로서 좀더 풍요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겠구나 생각했다. 그런데 개통 첫날부터 오작동으로 150건이 넘는 사고가 발생하고, 반복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는데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용인 시민으로서 너무나 무섭고 가슴이 떨린다. 그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공공교통시설이 오히려 시민의 안전과 목숨을 위협하는데도 용인시는 아무런 대책도 없이 무방비 상태라는 것”에 분노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용인경전철 스크린도어 사고가 발생한지 3주가 넘었다. 용인시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는 용인경전철은 용인시-용인경량전철(사모펀드)-네오트랜스(운영회사)의 다단계 운영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로가 책임을 전가할 수 있는 구조, 누구도 책임지지 않아도 되는 구조다. 용인시민의 주요교통수단인 용인경전철이 언제까지 사기업에 잇속 챙기기에 이용당해야 한단 말인가? 그 속에서 용인시민의 안전은 누가 책임진단 말인가? 모든 문제의 해결책은 용인시가 승객의 안전을 직접 책임지는 것이다. 언제까지 용인경량전철을 다단계 민간위탁으로 운영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