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올해 하반기 SRT를 전라선에 투입하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노조는 4월13일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는 경부·호남선에 이어 전라선까지 철도 쪼개기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철도 ‘쪼개기’는 철도 ‘민영화’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KTX는 지금 당장이라도 전라선을 넘어 창원, 진주 등 경전선까지 달릴 수 있다. 국토부만 동의한다면 지금 바로 전라선과 경전선 지역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다. 그런데도 “유독 국토부만 수서행 고속철도는 오직 SRT만 허용한다고 한다. 무조건 수서행·수서발은 SRT만 가야 한다는 국토부의 억지를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문재인 정부는 철도 공공성과 통합을 약속했다. 정부는 출범 초기 철도통합을 강하게 추진하는 듯했지만, 서서히 일정을 늦추더니 어느 순간 코레일과 SR의 통합을 위한 연구용역마저 중단했다. 지난 3월 부임한 황성규 국토부2차관은 2018년 철도통합연구 용역을 중단시킨 인물이다. 현재 국토부는 철도를 쪼개고 민영화를 추진했던 인사들이 대거 돌아와 요직을 차고앉았다. 노조는 “이것이 철도 노동자가 오늘 또다시 철도통합과 공공성, 철도 민영화 저지를 외치기 위해 이 자리에 선 이유”라고 기자회견의 취지를 밝혔다.

전라선은 지금 운행 중인 KTX를 수서까지 운영하면 할 수 있다. 그러면 철도망을 새롭게 점검·신설하고 인력을 추가로 배치하지 않아도 된다. 추가적인 비용도 들지 않고, 중복투자로 인한 혈세를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

철도노조는 “쪼개진 철도를 하나로 통합하면 고속철도의 모든 운임을 10% 인하할 수 있다. 열차 운행 증가에 따른 매출액 증가와 중복투자로 인한 비용이 확 줄어들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마산, 전주, 순천, 포항 등 모든 지역으로 고속철도 운영을 확대할 수 있다. 환승할인, 정기권 이용, 예약발매 등 지금보다 훨씬 많은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철도 안전성도 획기적으로 높아진다. 통합하면 이중화된 철도 안전시스템도 하나로 일원화 할 수 있다. 운영과 복구를 달리해 발생하는 혼선을 막을 수 있다. SRT의 차량 정비, 시설 보수점검 등 열차안전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업무들은 이미 코레일이 전적으로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기형적이고 허울뿐인 철도 쪼개기를 멈춰야 한다. 열차 안전과 국민의 보편적 이동권 보장을 위해 필요한 철도통합, 더는 늦춰서는 안된다. 지금 당장 수서행·수서발 KTX를 운영해 전라선과 경전선 등 지역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해야 한다. KTX는 지금 당장 가능하다. 철도 노동자는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고 값싼 철도로 국민과 함께하고 싶다”고 호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