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소각로 정비 중 세 명 심각한 화상 … 책임자 처벌, 특별근로감독 등 요구

포항 철강공단 폐기물처리업체인 네이처이앤티 노동자 세 명이 6월 5일 소각로 정비 작업 중 중화상을 입은 중대재해가 발생했다. 금속노조 포항지부는 사측이 중대재해를 숨기려했다고 지적했다.

이번 중대재해로 두 명의 노동자가 전신 3도 화상을, 한 명의 노동자가 2도 화상을 입었다. 지부에 따르면 사측은 재해자 가족들에게 사고에 대한 설명을 일체 하지 않은 채 병원에서 가족의 동향을 살피고, 사고 발생 사흘째인 6월 7일 가족의 동의도 없이 중환자실에 몰래 들어가는 파렴치한 짓을 저질렀다.

노조 포항지부는 6월 7일 오후 노동부 포항지청 앞에서 ‘네이처이앤티 노동자 세 명 화상사고, 중대재해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부는 “눈으로 봐도 석 달 이상 치료와 요양이 필요한 중대재해인데 사측은 하루가 지나도록 노동부에 보고하지 않았다”라고 규탄했다.

금속노조 포항지부가 6월 7일 오후 고용노동부 포항지청 앞에서 ‘네이처이앤티 노동자 세 명 화상사고, 중대재해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부제공
금속노조 포항지부가 6월 7일 오후 고용노동부 포항지청 앞에서 ‘네이처이앤티 노동자 세 명 화상사고, 중대재해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부제공

네이처이앤티가 보고하지 않아 노조 포항지부가 포항지청에 사고 사실을 알렸지만, 노동부는 해당업체가 중대재해 발생보고를 하지 않아 작업중지와 사고조사를 할 수 없다는 말을 반복했다.

노조 포항지부는 “사고 후 사측은 사고현장을 훼손했고, 노동부는 금속노조의 강력한 항의로 사고발생 다음날 현장에 들어갔다”라고 지적했다.

사측은 사고 발생 이후에도 사고 소각로와 같은 다른 소각로를 가동했다. 지부는 “같은 설비에서 다른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지만 사측과 노동부는 법 규정을 지키지 않고 위험을 방치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노조 포항지부는 “노동자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회사와 관리·감독기관이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등 무책임한 행태에 재해자 가족들이 분노하고 있다”라고 경고했다.

노조 포항지부는 네이처이앤티에 ▲책임자 처벌·직접 사과 ▲치료기간 치료비와 임금 지급 ▲노조와 재발방지 대책 논의·위험성 평가 시행을 요구했다.

지부는 노동부 포항지청에 ▲네이처이앤티 대표이사 처벌 ▲중대재해 신고 즉시 조치 미시행 포항지청장 사과 ▲금속노조와 특별근로감독·안전보건진단 시행 등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