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와 우정노조가 집배원 택배물량을 전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는 6월10일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노조 배송거부 무력화하기 위한 집배원 1만 6천명 배송 투입을 규탄했다.

 

 

택배노조가 6월 8일 2차 사회적 합의기구 논의의 결렬로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우정사업본부는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일반우편물과 등기·소포를 배달하는 1만6,000여 집배원들도 택배 배송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의 교섭무능으로 사회적합의기구의 약속이 미이행되는 동안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집배원들에게 전가되는 것이다.

민주우체국본부는 “우체국 현장은 아수라장이다. 작년부터 코로나19로 늘어난 물량을 감당하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더워지는 날씨에 이륜차로 배달할 수 없는 큰 택배부터 시작하여 물량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쏟아지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택배노조의 배송거부가 있을 때마다 손쉽게 우체국 집배원을 희생양으로 활용하여 배송거부를 무력화하고 집배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체국현장직원들의 과로를 막아야 할 교섭대표노조는 택배노조의 배송거부를 ‘불법쟁의’로 규정하며 오히려 우정사업본부와 같은 입장으로 당일 오후에 우체국으로 도착한 택배는 다음 날 처리하라고 가이드라인을 내렸다. 또 집배원들을 위한 냉음료 지원이 대책이어서 현장의 공분을 사고 있다.

본부는 ▲우체국물류지원단 계약물량 집배원 전가 금지 ▲ 위탁택배원 물량거부 무력화 시도 중지 ▲ 집배원 초과근무 및 주말근무 명령 금지 ▲ 전면파업 돌입 시, 창구 및 계약택배를 포함한 모든 택배접수 금지 ▲노동조합간 협의를 보강한 대책 강구 ▲ 집배원 팀별구분 약속 이행,향후 위탁택배원 물량거부시 물량전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또 조합원들에게는 ▲최대 오전 9시까지만 구분 작업 뒤 배달 시작 ▲ 점심시간(휴게시간) 준수 및 평소 우체국 귀국시간에 맞춰 귀국 ▲ 지부별 긴급노사협의회 안건으로 택배물량 전가 거부 요구 ▲ 부당한 초과근무 및 주말(토요)근무 명령 거부 내용증명 및 공문 발송 ▲ 이륜차 적재기준(적재장치 + 30cm, 지상으로부터 1.5m, 60kg 이하)을 초과하는 배송물량 명령 시 증거확보 후 노조중앙으로 전송 및 관리자 관련법 위반 감사 신청 준비(중간수도 물량 역시 마찬가지) 라는 행동지침을 내렸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집배원에 대한 초과근무·주말근무 부당명령을 거부한다. 이를 통해 우정사업본부의 택배 물량 전가를 막아낼 것이다. 또한, 스스로 정한 규칙과 법을 어기는 집배원 과적에 대하여 문제제기하고 책임자를 문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향후에도 물량 전가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를 요구하고 관철시킬 것이다. 무엇보다 우정사업본부가 직접고용·특수고용형태 차이를 만들고 이를통해 손쉽게 집단적 요구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를 다시는 못하도록 단결하여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