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부산본부가 시청광장에서 코로나19 백신 휴가 2일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시청광장에서 코로나19 백신 휴가 2일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국내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가 1200만 명을 넘었다. 질병관리청의 모니터링 결과, 접종자의 32.8%가 불편함을 느꼈다고 답했다.

정부는 4월부터 백신 휴가를 도입해 접종 다음날 휴가를 주고 증상이 이어질 경우 하루를 더 쉬도록 권고했다. 부산시는 지난 5월 18일 부산 경총, 부산 상공회의소 등 사용자 단체들과 함께 공동선언을 발표하고 ‘백신 유급휴가 시행과 확산에 적극 노력하겠다’라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노동자들은 제대로 된 백신 휴가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공단 밀집지역인 동부산 산업단지와 서부산 산업단지의 노동자들 다수는 백신 접종 후 유급 휴게시간 4시간을 쉬거나 개인 연차, 혹은 무급휴가로 쉬어야 했다.

일부 업체는 금요일 접종을 권장했고 또 다른 업체는 접종 당일 쉬게 하고 다음 날은 통증을 호소해도 휴가나 조퇴를 허용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12시간 교대 근무를 하는 경비 노동자는 백신 접종 날짜를 맞추기도 어려운 상황인데 업체가 백신 접종을 강요했고, 모 대학의 청소 용역업체는 백신 휴가 대신 연차 사용을 강요했다.

법원에서 재판 업무를 하는 노동자는 백신 접종 후 통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판 일정으로 인해 근무를 했다고 밝혔다. 금융 직종의 노동조합에서는 코로나 백신 관련한 노사협의를 사측에 요구했으나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협의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16일 오전 11시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도적 보완을 요구했다. 이들은 위와 같은 사례를 전하며 “정부와 사용자 단체들은 형식적인 권고와 선언을 넘어 모든 노동자들이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를 동등하게 보장받아 집단 면역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라”라며 “모든 노동자들이 차별 없이 2일의 유급 백신 휴가를 쓸 수 있도록 부산시와 노동청이 적극 나서라”라고 요구했다.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코로나19로 무급휴업과 정리해고를 강요당하던 노동자들이 엎친데 덮친 격으로 백신 접종에서도 권리를 박탈당하고 있다. 특히 노동조합조차 없는 사업장에서는 대응할 방침도 없다”라면서 “이윤 추구에만 혈안이 된 기업들은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비용으로 영업 이익을 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본부장은 “정부는 방역 성과를 자랑하고 있지만 정작 이로 인한 부작용과 고통에 대한 대책은 ‘권고’에 그친다. 코로나19를 벗어나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차별과 권리 침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라면서 “노동자들의 백신 접종 당일과 다음날, 이틀의 유급휴가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증상이 지속될 시 요양기간 전체를 유급휴가로 보장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김병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 문철상 금속노조 부양지부장,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김병준 민주노총 부산본부 조직국장, 문철상 금속노조 부양지부장,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