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방역대책 전면전환이 필요하다!
보건의료인력 확충, 공공의료 확충 해결 대책이 없다면
보건의료노조는 9월 2일부터 전면 총파업투쟁에 돌입한다!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는 “코로나19가 던진 과제 해결!! 136개 의료기관 쟁의조정신청 기자회견”을 18일(수) 대전시청앞에서 진행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5월말부터 대정부교섭과 산별중앙교섭, 현장교섭을 진행해왔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136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17일 중앙노동위원회와 각 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 신청서를 제출했다. 

문용민(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장)
문용민(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장)

노조에 따르면 23년 보건의료노조 역사상 가장 많은 지부가 노동쟁의조정신청서를 낸 것이며 쟁의조정신청 대상 의료기관은 ▲감염병 대응 최일선에서 싸워온 국립중앙의료원·지방의료원·적십자혈액원과 적십자병원·서울시 서남병원 등 감염병 전담병원을 포함하여 ▲고대의료원·이화의료원·한양대의료원·아주대의료원 등 대형 사립대병원 ▲부산대병원·전남대병원·충남대병원 등 국립대병원 ▲국립암센터·보훈병원·한국원자력의학원 등 공공병원, ▲민간중소병원 ▲정신·재활·요양기관들을 포함해 우리나라 주요 의료기관들이 대부분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대전-충남지역에서도 충남대학교 병원을 비롯해 천안 단국대 병원과 지역의료원등을 포함해 12개 지부가 조정신청을 했다. 노조는 15일간의 쟁의 조정기간 내에 합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지만 만약 타결되지 않으면 절차에 따라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거쳐 9월 2일부터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단국대병원 총파업 조직을 위한 선전전
단국대병원 총파업 조직을 위한 선전전

현재 보건의료노조는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 방역대책 전환을 위해 ▲공공의료 확충·강화 3대 요구로 ① 감염병전문병원 조속한 설립, 코로나19 치료병원 인력기준 마련과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② 전국 70개 중진료권마다 1개씩 공공의료 확충 ③ 공공병원의 시설·장비·인력 인프라 구축과 공익적 적자 해소 ▲보건의료인력 확충·처우개선 5대 요구로 ① 직종별 적정인력기준 마련 및 간호사 1인당 환자수 법제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확대 ② 규칙적이고 예측 가능한 교대근무제 시행 및 교육전담간호사 지원제도 전면 확대 ③ 5대 불법의료(대리처방, 동의서, 처치·시술, 수술, 조제) 근절 ④ 의료기관 비정규직 고용 제한을 위한 평가기준 강화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⑤ 의사인력 확충과 공공의대 설립을 요구을 요구하고있다. 

지부를 순회하며 총파업조직을 위한 선전전을 펼치고 있는 조혜숙 본부장
지부를 순회하며 총파업조직을 위한 선전전을 펼치고 있는 조혜숙 본부장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 조혜숙 본부장은 "보건의료노동자들이 코로나19와 맞서 싸운지 1년 6개월이 넘었다. 4차 대유행의 장기화하고 있고 새로운 변이 확산과 돌파감염 발생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언제 끝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금 우리에게는 박수 받는 영웅보다 함께 어깨를 기대고 일할 단 한명의 동료가 절실하다. 이제 희생과 헌신에 대한 박수가 아니라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더 이상 버티지 못해 탈진하고 지쳐 사직하는 현실을 바꾸기 위해 인력확충과 처우 개선이 절실하다. 공허한 약속과 말잔치 대신에 실질적인 공공의료 확충, 조속한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이 필요하다. 이 절실한 요구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요구이자 의료재난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한 국민 모두의 요구다. 따라서 우리 보건의료노조가 앞장서는 이 파업은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아름다운 파업”이다."라고 설명하며 관심과 지지를 호소했다. 

민주노총 대전, 세종충남본부(김율현, 문용민 본부장)도 코로나19 최전선에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돌보고 있는 보건의료노동자들이 더 이상 참지 못하고 파업이라는 최후의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절박한 상황을 공감하며 국민을 살리기 위한 투쟁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엄호 할 것이라며, 보건의료노동자들과 함께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투쟁에 함께 할 것을 약속했다.

김율현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장)
김율현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장)
현장발언을 하는 노동자
현장발언을 하는 노동자
결의문을 낭독하는 보건의료 노동자
결의문을 낭독하는 보건의료 노동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