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노동자 릴레이 기자회견

오는 14일 전국 6대 도시지하철노조(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의 공동투쟁이 예고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파업에 돌입하고 나머지 노조는 상경투쟁을 벌인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노조는 9월3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조조정을 강요하는 서울시를 규탄하고, 그 위험성을 경고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지난 8월17일 나흘간의 쟁의찬반 투표를 실시하여 81.6%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하였고, 이후 ▲구조조정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청년 신규채용 이행 등 핵심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9월 14일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지난 8월31일 노조는 서울지방노동위의 권고와 사측의 교섭 재개 요청을 받아들여 48일 에 마주앉았지만 큰 이견차만 확인했다.

특히 공사 측은 9월 예정된 공사채 발행과 관련, ‘행안부와 서울시가 자구노력(구조조정) 이행 없이는 공사채 발행을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라며, ‘공사채 발행에 차질이 생기면 차입금 상환 불능(부도)는 물론 급여 미지급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공식 재정난에 대해 정부는 ‘서울시가 책임져야할 사안’이라고 떠넘기고, 서울시는 ‘정부의 무임승차 정책 이행에 따라 발생한 재정 손실은 정부가 직접 보전하는 것이 문제의 유일한 길이라며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재정 부담 공방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 제출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무임승차 손실에 대한 정부 지원은 반영되지 않았다.

서울교통공사노조 김대훈 위원장은 “정부는 전국 도시철도기관이 직면한 재정난에 대해 뒷짐지고 외면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재정지원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예산권을 쥔 정부가 공공 교통기관을 부도 상태로 몰아넣고 자구책을 종용하는 것은 무책임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또 “재정위기의 원인을 잘 아는 서울시가 정부 책임으로 떠넘기며, 운영기관에게 인력감축, 안전 관리 외주화 등 비용 절감책을 강요하는 것 역시 파렴치한 태도다. 상왕십리역 열차 추돌사고, 구의역 참사로 이어졌던 위험한 정책을 똑같이 반복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마지막까지 대화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노동조합의 인내를 무색하게 만들고, 구조조정 강행 의사를 굽히지 않는다면 노동조합이 선택할 수 있는건 파업뿐”이라고 경고 했다.

 

 

같은 날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에게 할말 있다. 지하철 노동자 릴레이 기자회견”이 진행된다. 역무원, 기과사, 정비원 등 지하철 각 분야에서 일하는 노동자 50명이 교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