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정규직, 비정규직 노동자까지 대체인력으로 투입하는 현대제철 자본. 이렇게 까지 결정 할 수 있는 힘을 갖은'자'는 정의선 회장뿐.
현데제철소에서 벌어지는 모든 사태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 법원은 정의선 회장과 안동일 대표이사에게 반드시 물어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지부소식지를 통해 "현대제철에 무분별한 대체 인력 투입, 현대중공업은 파견 중단하고 즉각 복귀시켜라"라고 현대중공업 사측에 요구하고 나섰다. 

현대중공업지부는 노동부가 현대제철이 불법파견임을 인정하고 지난해 12월과 올해 2월 1,265명을 직접 고용하라는 시정명령과 국가인권위의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금지를 권고했음에도 불구하고 불법파견 논란을 회피하기 위해 자회사를 설립을 강행했고 이러한 현대제철 자본의 꼼수에 맞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지난달 23일부터 생존을 걸고투쟁을 펼치고 있는데, 현대제철 자본은 투쟁이 길어지자 현대중공업, 삼호중공업, 미포조선 등 조선소 정규직 노동자는 물론 하청노동자들을 현대제철의 대체인력으로 투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제철의 무분별한 대체 인력 투입에 동조한 현대중공업은 추석 연휴 시작 전날 기습적으로 파견자를 모집했고 9월 초 크레인 운전 관련 노동자 파견에 이어 가공소조립부 소속 원·하청 노동자 15명을 27일 부터 10월 23일까지 파견했다고 한다. 또한 파견자 모집도 추석 연휴 전날인 지난 9월 24일 암암리에 모집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단체협약에 명시한 인사변동에 대한 통지의 의무이행은 커녕 노동조합과 어떠한 협의 절차조차 없었다며 법으로 잘잘못을 따지기 이전에 도덕의 잣대로 판단해도 분명 정도를 벗어난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현대중공업지부는 "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 등 노동3권을 보장하고 있다. 현대제철 자본의 파업을 무력화하는 노조탄압에 동조한 현대중공업 경영진들은 즉각 파견을 중단하고 복귀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며 "자회사 설립이 불법파견 해결책이 될 수 없다. 현대제철은 불법파견을 인정하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러한 사실을 확인한 금속노조 충남지부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는 "현대중공업 소속의 정규직,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파견되어 일을한다는 사실은 결국 정의선 회장이 모든것을 지시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하며 불법파견, 불법대체인력 투입을 비롯한 모든 위법행위를 지시한 당사자일 수 밖에 없다는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며 비판했다. 또한 "정의선 회장의 지시를 하면 안동일 현댖철 대표이사가 시행하는 정황이 확증되는 사건"이라고 일축하며 저우와 법원은 정의선 회장과 안동일 대표에게 현 사태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