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위원회 유통TF에서 대형마트 폐점매각문제, 종사자 보호대책 마련에 산자부 반대로 난항

산자부는 홈플러스 폐점매각사태 대책마련에 책임있게 나서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은 6일(수)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자부가 대형마트 고용안정대책, 종사자보호대책을 마련하고 홈플러스 폐점매각사태 해결에 책임있게 나설 것을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대형마트는 계속되는 구조조정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전하며, 특히 홈플러스는 투기자본 MBK에 의해 매장의 영업이익과는 상관없이 무차별적인 폐점매각으로 수만명이 고용불안에 내몰리고 있다고 전했다. 2015년 홈플러스를 인수한 MBK는 인수 6년 만에 경기 안산점, 부산 가야점, 대전 둔산점, 대구점 등 알짜매장과 부동산을 닥치는 대로 팔아 치우고 있고, 롯데마트는 연이은 폐점과 희망퇴직, 사원공유제 등 구조조정으로 경영실패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한다. 업계 1위인 이마트는 사업 확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인력감축과 단기계약직 확대로 노동강도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마트산업노동조합은 서비스연맹과 함께 일자리위원회에 유통TF를 설치를 요구하며 유통TF에서 △유통산업 발전법 전면개정안 마련(온라인 유통업에 대한 법제도 정비), △ 공정한 산업전환을 위한 정부의 대책, △양질의 일자리 창출, △ 유통업 상생발전협의회에 노동자의 참여 보장, △기업의 인수합병과 구조조정에 대한 노동자 보호조치 강화를 중심으로 논의할 것을 요구해 왔다.

그 결과 일자리위원회 유통TF가 구성되어 지난 8월 12일과 26일 두차례에 걸쳐 회의가 진행되었고 이 자리에는 일자리위원회를 비롯하여 고용노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서비스연맹과 마트산업노동조합,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등 노사정이 협력하여 정부의 산업전환에 대한 대책 중 유통산업 디지털 전환 관련 대책, 대형마트 온라인배송노동자 대책, 홈플러스 구조조정 대책 등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산자부는 유통산업 일자리정책에서 홈플러스 폐점매각 의제와 종사자보호대책 마련에 대해 반대하고 있어 일자리위원회 유통TF에서 홈플러스 구조조정 문제와 대책을 논의하는데 난관을 조성하고 있다며, 공정하고 정의로운 산업전환을 위해 책임있게 나서야 할 산자부가 오히려 구조조정으로 거리에 내몰릴 대형마트 노동자들과 대형마트 온라인사업의 확대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배송노동자를 비롯한 종사자들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는것이 노조의 설명이다.

홈플러스지부 주재현 위원장은 “무차별적인 홈플러스 폐점매각으로 우리 노동자들은 상시적인 고용불안과 강제전환배치로 고통받고 있다”며 “여성노동자들이 삭발까지 감행하고 추석연휴 3일간 총파업까지 진행하며 홈플러스 노동자들은 1년 넘도록 모든 것을 걸고 싸우고 있다. 산자부는 더 이상 홈플러스 노동자의 고통을 외면하지 말고 홈플러스 폐점매각사태에 책임있게 나서서 고용안정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트노조 온라인배송지회 이수암 지회장은 “대형마트 온라인 사업이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는데 반해 온라인배송노동자들과 온라인사업 종사자들의 노동환경과 처우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고강도,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며 노동기본권조차 보장받지 못하는 현실”이라며 “산자부는 온라인배송노동자의 실질적인 보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연대발언에 나선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문용민 본부장은 ‘저임금에 시달리는 마트노동자들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오늘의 사태에 배후에는 투기자본이 있다. 지난 수십년간 우리는 우리는 투기자본으로 수십만, 수백만 노동자들이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격고있다. 또한 투기자본은 태생부터 불법이고 부당이익이다. 그 이면에 고통받고 차별받는 노동자의 희생과 고통이 있다”고 발언하며 “결국 불평등, 양극화 해소를 위해 노동자는 투쟁 해 왔다. 민주노총이 계획한고있는 불평등, 양극화 해소를 위한 이번 총파업 힘차게 전개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산자부에 마트노조 요구안을 전달했으며 홈플러스지부는 11시부터 홈플러스 폐점사태 대책을 마련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