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도 최일선에서 국민의 삶을 지탱해 온 공공‧운수‧사회서비스 노동자가 하반기 총파업에 돌입한다. 학교, 의료, 사회복지, 문화예술, 공공행정, 환경미화, 콜센터, 철도, 화물, 에너지, 공항 등에서 국민에게 필수 서비스를 생산, 공급해 온 노동자들이 일손을 놓고 거리로 나선다.

공공운수노조는 10월 12일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월 20일 민주노총 총파업을 시작으로 11월 말까지 공공운수노조 소속 약 10만 명의 조합원이 총파업에 참여한다”라고 선포했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코로나 시기 국민의 삶을 더 책임져야할 정부는 공공부문 필수노동자들을 영웅이라는 허울 좋은 말로 사탕발림만 하고 공공성은 도외시한 체 자본의 천국을 만들고 있다.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안전하지 않은 노동에 내몰려 더 이상 이대로 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공공 운수 사회서비스 노동자들의 노동은 시민의 안전과도 직결돼 있다. 노동권이 지켜지지 않으면 시민의 안전에 위협 이 될 수밖에 없다.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이라는 공공운수노조의 총파업 총궐기 요구를 사회적으로 밝힌다. 상반기 공공운수노조는 정부에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요구를 전달하고 교섭을 요구했지만 묵묵부답이었다. 국회와 정부, 그리고 대선 후보자들에게 요구한다. 공공성과 노동권이라는 정부의 필요 이유에 대해 답하라. 국가가 공공성에 대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모든 방법으로 투쟁하겠다”고 결의를 밝혔다.

현장의 요구와 투쟁 계획 발표도 이어졌다.

이윤희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본부장은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17개 시도교육청은 5년째 집단교섭을 진행하고 있지만, 시도교육청은 차별을 해소하겠다는 의지는 고사하고 날이 갈수록 비정규직을 더욱 차별하려하고 있다. 작년에는 코로나로 예산이 줄어서 안된다더니, 올해는 예산이 늘었지만 비정규직 차별 해소는 할 수 없다고 말하는 무책임한 태도에 다시 한번 분노한다. 총파업을 위한 준비는 사측의 시간끌기 교섭과 무성의한 교섭에 우리 조합원들은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압도적인 찬성률도 답했다. 그리고 중노위로부터 조정 중지 결정도 받았다. 우리 교육공무직 본부는 스트라이크 원정대를 구성하고 전국을 순회하는 원정투쟁을 통하여 아래에서부터 파업조직의 흐름을 만들고 있다”고 준비상태를 밝혔다.

김태영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수석부본부장 “국민에게 안전을, 화물노동자에게 권리를!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을 확대를 통해 도로의 안전을 지키고 화물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이번 하반기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이런 자본의 책임전가와 화물노동자에 대한 위험운전 강요를 멈추고, 도로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제도다. 2020년부터 시행된 이 제도는 시행 1년 만에 과로, 과적, 졸음운전이 감소하는 성과를 이루며 안전한 도로를 만드는 시금석이 되고 있다.

이에 화물연대는 화물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고 나아가 도로의 안전,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하반기 총파업 투쟁을 준비한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전차종‧전품목 확대, 지입제 폐지, 산재보험 전면 적용, 노동기본권 보장, 그리고 40만 화물노동자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화물연대는 투쟁의 깃발을 올리고 총력투쟁에 돌입할 것이다.

박인호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조 위원장은 “이제 수서행 KTX 운행과 고속철도통합은 철도노동자만의 요구가 아니다. 이미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20만 시민의 요구임을 확인했고 전라선, 경전선, 동해선 등 수서행 고속철도의 혜택으로 배제된 600만 지역시민들의 요구이고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는 전국민적 요구임이 확인됐다.

우리는 이 정부에서 고속철도통합의 답을 달라는 것이 아니다. 고속철도통합을 비롯하여 제4차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은 차기 정부로 넘겨야 한다. 다만 이 정부가 철도의 공공성을 후퇴시키는 정책은 더 이상 진행하지 말라는 것이며 우리의 합리적 대안인 수서행 ktx를 수용하라는 것이다. 다시 한번 경고한다. 철도노조는 철도민영화 문제와 관련하여 단 한번도 뒷걸음친 적이 없다. 청와대와 국토부가 고속철도 통합의 약속을 저버리는 것도 모자라 철도공공성을 후퇴시키는 전라선 srt 투입을 강행한다면 우리는 11월 25일 파업투쟁을 전개할 것이다. 그리고 11월 27일 공공운수노조 총궐기 투쟁의 성사를 위해 전력투구할 것“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이향춘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본부장은 “병원노동자들이 나섰다. 직접 법을 만들어 간호사들의 노동환경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병원으로 바꾸기 위해 ‘간호인력인권법’을 만들려고 한다. 간호사 1인당 담당 환자수가 적을수록 낙상, 감염, 투약오류, 사망률, 입원일수 , 재입원률이 모두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은 2020년 9월 긱준, 공공병상 10%미만인 상태에서 코로나19 환자 중81.7%를 치료했다. 공공병상이 부족해 컨에티너 병실이 들어서고 입원실이 없어 집에서 입월을 대기하다 사망하는 환자도 발생했지만 정부는 여전히 공공병원 확대 및 예산 배정에 인색하다. 10월5일 서울대병원분회 조정신청을 시작으로 10월 중하순부터 파업결의단위가 조정신청을 하여 11월11일 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돌봄, 병원노동자들을 코로나 영웅으로 가두는 정부에 맞서 침묵하지 않고 송곳이 되려한다”고 계획을 밝혔다.

배석한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 국립중앙박물관분회 조직부장은 “지난 3년간 무체부의 정규직과 비정규직 임금격차는 기본급만 기준으로 했을 때 21만원 이상 벌어졌다. 각종 수당, 성과상여금, 후생복리수당 등을 따졌을 때 격차는 연수백만원 이상 벌어진다. 민주노총 교섭노조연대가 문체부와 교섭을 진행한지 3년차에 접어들었고, 매년 동일한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있으나, 문화체육관광부는 처음부터 기획재정부에 공무직 처우개선을 위한 예산안을 요구조차 한적이 없다. 우리는 우리의 요구를 관철할 때까지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결의했다.

김호경 공공운수노조 대전일반지부 지부장 “언론보도에 따르면 2020년 코로나 시국에도 국민은행의 순이익은 몇 백억도 몇 천억도 아니고 12조원의 순이익을 얻으며 업계 1위를 자랑하고 있다. 2021년도에도 국민은행은 주주들에게 배당금 잔치까지 벌렸지만 고객을 가장 가깝게 만나는 콜센터 노동자들은 10년을 일해도 평균 200만원 정도라는 것이 기가 막힐 뿐이다. 같은 은행권 용역업체 중에서도 최저수준이다. 은행 업무는 단순업무가 아니다. 예금, 대출,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자동화기기, 기업뱅킹 등 전문성을 가진 업무일 수밖에 없다. 그 마저도 예전에는 영업점을 방문해야만 가능했던 업무들이 끊임없는 영업점 폐쇄와 함께 비대면으로 가능해지면서 콜센터 업무가 폭증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비정규직 콜센터 상담사들을 얼마나 일회용품처럼 여겨졌는지 코로나를 핑계로 두 번이나 근무 장소에서 쫓겨나게 하더니, 이제는 토요일에도 대체휴일에도 명절에도 전화를 받으라고 한다. 수년간 하던 업무를 갑자기 변경하도록 강제 이동하게 하고, 업체간의 경쟁, 팀별경쟁, 개인 간의 경쟁으로 콜 수 만을 다그치며 인원까지 감축해 더 숨 쉴 수 없게 만들어 함께 일하던 동지들이 견디지 못해 떠나게 만들고 있다. 국민은행콜센터의 원청인 국민은행만이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국민은행은 더 이상 하청을 방패로 상담사를 외면하지 말고 우리 노조와의 교섭에 직접 나서라”고 촉구한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10.20일 민주노총 총파업은 시작이다. 공공운수노조는 산하 조직들의 파업 등 투쟁의 흐름을 이어 나가며 11.27일 공공운수노조 총궐기로 모아내고 내년 대선과 정권 출범시기 더 큰 투쟁으로 나아 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와 국회에 국민의 삶과 권리를 보호해야 하는 책임을 다 하라. 대선 후보에게도 요구 이 나라를 책임지겠다고 나선 후보답게, 공공운수사회서비스 노동자들의 총파업, 총궐기 요구에 대한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 해 달라“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