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범 위원장, 조합원 위하는 마음으로 결단... 통합의 아이콘"

ⓒ 배나은 선전홍보부장
ⓒ 배나은 선전홍보부장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위원장 이재진) 한화손해보험노동조합(위원장 김기범)이 23일 한화손해보험 본사 강당에서 2022년도 전국 정기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사무금융노조로 산별 전환을 결의했다. 

김기범 한화손해보험노동조합 위원장은 "과도한 경쟁, 분열에 대한 아쉬움과 후회 등 모든 과오는 제가 짊어지고 갈테니, 남은 조합원 여러분들은 조직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새로운 미래로 갔으면 한다"는 말로 발언을 시작했다. 

이어 "산별노동조합은 더 강건하고 정의로울 것이며, 우리의 노동이 당당하다는 것을 회사에 인식시켜 나갈 것"이라며 "회사도 모든 사업의 근간에 노동자가 있음을 잊지 말고, 소통과 분배에 인색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 배나은 선전홍보부장
ⓒ 배나은 선전홍보부장

김 위원장은 또 "고용을 지키기 위한 투쟁은 쉽지 않겠지만 양보할 수 없는 노동조합의 존재 이유일 것"이라며 "앞으로도 나와 주변 동료의 고용을 지켜내기 위한 투쟁에 함께 해 달라. 현장에서 늘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 배나은 선전홍보부장
ⓒ 배나은 선전홍보부장

이재진 사무금융연맹 위원장은 먼저 김기범 위원장을 향해서는 "임기가 남아있음에도 조직통합과 조합원을 위하는 마음 하나로 산별전환을 결단해, 통합의 아이콘으로 거듭났다"며 존경의 마음을 표했다. 

또 대의원들을 향해서는 "산별로 가면 더 많은 조합원들이 하나로 결집해 대정부, 국회 교섭을 더 수월하게 만들어낼 수 있을 뿐 아니라, 한화손보 사측과의 교섭 과정에서도 선의의 경쟁 혹은 반목이 반복되었던 과거를 뒤로 하고 이제는 본조 위원장을 중심으로 교섭을 추진해 나갈 수 있게 되면서 오히려 노동자 단결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산별 전환 이후 변화와 비전을 설명했다. 

이재진 위원장은 "선거운동 기간동안 이미 반노동자적 작태를 보여 온 윤석열 당선인의 임기 내내 민주노총은 희생양이 되어 더 거센 공격의 대상이 될 것이다. 그렇기에 향후 5년간은 민주노총이 거리에서 노동자들의 권리를 주장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기억하고 관심과 지지를 계속 보여주셨으면 한다"고도 강조했다. 

ⓒ 배나은 선전홍보부장
ⓒ 배나은 선전홍보부장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도 축사를 통해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산별노조 전환을 결의하는 모습을 보고 뭉클했다. 김기범 위원장의 뜻이 노사 모두에 잘 전달되어서 모든 조합원들이 노동의 가치를 제대로 보상받고, 한화손해보험은 최고의 금융기관으로 거듭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 배나은 선전홍보부장
ⓒ 배나은 선전홍보부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