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안전 빌미로 주민 내쫓는 강제수용 웬말이냐! 강제수용 강행, 주민과의 대화 거부 국방부 규탄 기자회견’

[사진1]
국방부가 무건리 훈련장 확장을 위해 협의 매수를 거부한 주민들 토지에 대해 강제수용 절차가 강행되고 있는 가운데 오현리 주민들이 강력히 저항해 나섰다.

국방부장관은 무건리 훈련장 확장에 대해 현재 훈련장 기동공간은 이미 확보됐고, 현재 수용지역은 주민들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국회에서 밝힌 바 있다. 즉 주민들 안전을 위해 주민들 생계 터를 훈련장으로 수용하겠다는 것이다.

국방부는 조상대대로 이어온 삶의 터를 빼앗길 위기에 놓인 주민들과 대화는 철저히 거부하고 있다. 훈련장 확장에 동의하는 주민들과만 대화하고 반대하는 주민들하고는 대화를 거부하면서 일방적 강제수용 재결신청을 강행하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무건리훈련장확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와 무건리훈련장확장저지시민사회단체공동대책위원회는 5일 오전 11시 국방부 앞에서 ‘주민 안전 빌미로 주민 내쫓는 강제수용 웬말이냐! 강제수용 강행, 주민과의 대화 거부 국방부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공대위 박석진 공동상황실장은 취지설명을 통해 “국방부가 땅을 팔고 나가겠다는 이들과의 창구만 인정하고 계속 살겠다는 주민들은 무시하고 있다”고 전하고 “국방부 장관은 이미 훈련장이 부족하느냐는 국회 질문에 대해 주민들 안전 때문이라고 답변했으면서도 대대손손 살아오며 땅을 지켜온 오현리 주민들 대화조차 응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정대연 한국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은 “우리 국민은 자신이 살아온 곳에서 평화롭게 살 권리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한미군 군사훈련장 확장이라는 이유로 그 권리를 박탈당하고 있다”고 말하고 “미군점령 후 이 나라 곳곳은 미군 훈련장과 그들의 보급창고로 전락했지만 미군이 들어와서 과연 한반도에 평화를 가져왔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우리 민족은 오래 전에 평화와 화해협력을 위한 약속을 한 바 있으며 더 이상 전쟁을 원치 않는다”고 말하고 “미국은 한반도를 기지로 삼아 동북아와 전 세계 패권을 획책하고 있으며, 이 정부는 미군 훈련장 제공을 위해 자국 국민을 몰아내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오랫동안 살아온 고향 땅에서 농사짓고 살아가는 것을 원하는 주민들과 함께 우리는 주민 강제퇴거 강행 중단을 요구한다”고 성토했다.

오현리주민대책위 서경자 부위원장은 “지난해부터 국방부는 경찰을 대동하고 들어와 농사도 못짓게 포크레인으로 몰아붙이고 쑥대밭을 만들었다”고 전하고 “우리 주민들은 절대로 소중한 우리 땅을 빼앗길 수 없다”며 “훈련장에 필요한 공간을 이미 확보했다고 말한 국방부장관은 더 이상 우리 삶의 터를 피폐화시키지 말라”고 역설했다.

[사진2]
무건리훈련장확장저지시민사회단체공동대책위 윤한탁 상임공동대표는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국방부장관은 지난해 11월 무건리 훈련장 확장에 대해 현재 훈련장 기동공간은 이미 확보됐고, 현재 수용지역은 주민들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국회에서 밝힌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군 당국이 터널공사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하는 훈련장 확장부지내 도로는 산 정상 일부 구간이고 대부분은 지상으로 훈련장을 관통하며, 훈련장을 관통할 것으로 예정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도 주민들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는 반증”이라며 “훈련장 확장부지로 편입된, 오현리 마을 군부대와 군 관사가 이전하지 않는 것 역시 오현리 지역이 군 훈련으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전했다.

윤 상임공동대표는 이어 “우리는 주민 안전을 빌미로 내세워 주민들 생계 터를 빼앗으려는 기만적 국방부와 군 당국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하고 “국민 생명을 최우선적으로 보호해야 할 국방부와 군 당국이 주민들 생계 터를 빼앗는 일방적 강제수용 재결신청을 강행한다면, 우리는 우리 생명을 스스로 지키기 위해 국방부 강제수용 재결신청에 강력히 저항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현리주민대책위와 공대위는 이날 기자회견 후 국방부에 면담을 재차 요구하고 대통령 면담 요구도 청와대에 신청했다. 이어 4월 중순 경 오현리를 지키기 위한 2차 국민대회를 진행하고, 4월19일에는 7개국 이상 나라 평화운동가들이 오현리를 방문해 평화행사를 가질 계획이다.

<홍미리기자/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