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중행동, 용산대통령실 앞 기자회견

나토(NATO)의 글로벌 확장 및 윤석열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참석 규탄 기자회견
나토(NATO)의 글로벌 확장 및 윤석열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참석 규탄 기자회견

오는 29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정상회의에 윤석열 대통령 참석을 앞둔 가운데, 윤 대통령의 참석이 국제적 긴장을 격화시킬 것이라는 노동시민사회의 규탄이 나왔다.

나토(NATO)의 글로벌 확장 및 윤석열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참석 규탄 기자회견이 28일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렸다.

이들은 “미국은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서 중국을 포함하는 나토의 새 전략지침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미국 주요 동맹국 정상이 새로이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며, 한미일 정상회담도 개최한다고 한다”고 전한 뒤 “아태 지역으로의 나토 확장이 본격화되고 이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적극적 참여와 호응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고 했다.

유럽에서 나토의 확장으로 인한 갈등이 우크라이나 사태로 폭발한 지금, 나토가 중국에 대한 압박을 자신의 활동 방향으로 포함시키며 아태 지역의 여러 현안들에 개입하려 나서는 것은 이 지역의 정치 군사 경제적 갈등을 한층 격화시킬 것이 자명하다고 전국민중행동은 전했다.

그러면서 “국제적 긴장과 갈등을 격화시킬 나토의 아태 지역 확장을 강력히 반대한다. 미국의 패권을 위한 국제질서 구축에 윤석열 대통령이 전적으로 호응하는 것도 모자라, 대중국 압박을 선언한 북대서양 조약기구 정상회의에 참석한다는 것은 주권과 평화를 스스로 훼손하는 자해적 행태”라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나토의 글로벌 확장 및 윤석열정부의 주나토한국대표부 신설을 규탄하는 전국민중행동 박석운 공동대표의 발언, 한미일 3국 협력 강화를 규탄하는 민주노총 김은형 부위원장들의 발언이 있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