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 사태에 대한 강원지역본부 성명 발표, ‘고래 싸움에 노동자 등 터져’
“보수 양당, 레고랜드 투기자본 이익에 복무할 뿐 ··· 비정규직 고용 보장해야”

춘천 레고랜드 사태가 점차 불거지며 ‘레고랜드 발’ 금융위기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강원본부(본부장 김원대)는 춘천 레고랜드 사태에 대한 성명을 발표하고 "저들의 돈잔치에 노동자 삶은 없다"고 규탄했다. 

‘강원도가 설립한 강원중도개발공사는 영국 멀린사에 표준 공시 지가 추정 금액 1,252억 원에 이르는 도유지인 중도를 100년간 무상 제공’했다. 기반 시설과 추가 자금 조달 역시 강원도가 ‘자산유동화기업어음’을 통해 지급 보증했고 그 채권이 현재 자본가들의 투기 시장을 흔들고 있는 형국이다.

강원지역본부는31일 성명을 내고 레고랜드 사태에 대해 ‘저들의 돈 잔치, 말 잔치에 노동자의 고용과 삶은 없었다’며 ‘개장 단계에서부터 채용 인원 절대 다수가 초단기 계약직 비정규 노동자’였던 점에 대해 규탄했다. 또한 지역 사회 고용불안 심화와 나쁜 일자리 논란에 대한 대책조차 없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와 더불어 ‘최문순과 김진태를 위시한 보수 양당 자본가 정치인들은 앞 다투어 서로를 탓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들은 레고랜드를 운영하는 투기자본 ‘멀린’의 이익을 위해 복무’했다며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을 규탄했다.

한편 강원지역본부는 ‘레고랜드 사태로 인해 투기 시장이 경색되면서 채권으로 얽혀있던 자본이 줄도산을 예고 ... 이 과정에서 강원도는 사실상 투기 자본에 모든 것을 퍼주었다’고 주장했다. 강원도와 강원중도개발공사는 레고랜드 사업 추진 과정에서 투기 자본과의 불공정, 편법, 불법, 특혜 계약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강원도와 레고랜드 자본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운운하며 레고랜드 사업의 장밋빛 전망에 대해 선전했었다. 하지만 강원지역본부에 따르면, 이는 ‘경제적 기대효과를 과도하게 부풀린’것에 불과하다. 장밋빛 전망이 잿빛으로 현실화되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레고랜드는 내년 1~3월 전체 임시 휴장을 통보했다.

강원지역본부는 이에 대해 ‘레고랜드 직원의 절대 다수인 초단기 계약직 비정규 노동자들의 입장에서는 영문도 모른 채 집단 해고를 당할 수도’있으며 ‘평범한 서민의 눈높이에서 현 사태에 대한 책임은 분명 투기 자본과 강원도에 있다’며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강원지역본부는 성명을 통해, 강원도와 레고랜드 자본에‘돈 잔치, 말 잔치에 아무런 잘못 없이 억울하게 해고당할 수도 있는 레고랜드 비정규 노동자들의 총고용 보장’을 요구하며, ‘최문순과 김진태는 평범하게 일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 강원도민과 비정규 노동자들에게 더 이상의 희생을 강요하지’말 것을 촉구했다. 아무런 책임이 없는 노동자들이 희생당해야하는 현실을 바꾸기 위해 투쟁하겠다는 결의를 밝힌 것이다.

레고랜드
레고랜드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