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전차선지부, 오는 11월 15일 총파업 투쟁 나설 것 선언해
국가철도공단 본사 및 5개 지역본부 앞에서 진행될 예정

철도 현장의 전기 설비를 설치, 수리하는 전차선 노동자들이 오는 11월 15일, 전국 동시다발 투쟁에 나선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전차선지부(지부장 이현두)는 지난 10월 28일, 대전 국가철도공단 앞에서 ‘전차선 현장 불법 하도급, 부당 해고, 산재 은폐 묵인하는 국가철도공단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의 투쟁을 선포했다.

지부에 따르면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철도 공사를 발주받은 전차선 공사업체는 불법 다단계 업체를 알선하거나 건설노조 조합원 고용 거부 등 부당한 일을 자행하고 있다. 업체 사이에 낀 하도급업자들은 이미 지급한 노동자들의 임금을 다시 토해내게 하는 등 중간 착취까지 일삼고 있다.

현실이 이러한데 국가철도공단은 이러한 업체들의 횡포를 수수방관하고 있다. 국민의 발이 되는 철도 공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자산인 전차선 노동자들이 공기업 국가철도공단의 무관심 속에 임금을 떼이고, 다치고, 착취당하고 있는 것이다. 전차선 노동자들이 국가철도공단 앞에서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연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현두 전차선지부 지부장은 기자회견의 여는 발언에서 “불법 하도급 업자들끼리 단합을 해서 어용노조를 만들고서는 우리에게는 여기에 가입하지 않으면 일을 줄 수 없다고 한다”라며 하도급업자들의 민주노총 분쇄 책동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지부장은 “그런데도 국가철도공단은 불법 하도급이 없다는 말만 반복한다”라며 국가철도공단 측의 무관심을 비판했다.

이현두 건설노조 전차선지부 지부장
이현두 건설노조 전차선지부 지부장

전차선지부가 소속된 건설노조 동지들의 연대발언도 이어졌다. 박종회 건설노조 경인지역본부 본부장은 “건설노조는 투쟁하면 한 번도 져본 적이 없다”라며 “건설노조가 함께 해서 우리 요구안 쟁취하자”라고 말했다. 김규우 수도권서부건설기계지부 지부장은 “국가가 운영하는 기간산업인 철도 현장에서, 국가철도공단은 잘못된 권한만 남용하며 전기노동자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라며 철도 현장에 만연한 불법 하도급을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완 경인건설지부 지부장은 국가철도공단의 책임 회피가 “50년 동안 이어진 일반적인 관행이라는 것이 더 끔찍하다”라며 “국가철도공단은 대한민국의 공기업이자 국민의 안전과 노동자의 생존을 책임져야 하는 의무가 있다”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박종회 건설노조 경인지역본부 본부장, 김규우 수도권서부건설기계지부 지부장, 김태완 경인건설지부 지부장
(왼쪽부터) 박종회 건설노조 경인지역본부 본부장, 김규우 수도권서부건설기계지부 지부장, 김태완 경인건설지부 지부장

전차선지부는 오는 11월 15일, 철도 긴급 복구 투입 거부를 시작으로 전국 단위 총파업에 나선다. 이날은 대전의 국가철도공단 본사와 더불어 5개 지역본부(충청본부, 강원본부, 수도권본부, 호남본부, 영남본부) 앞에서 동시다발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전차선 노동자만이 아닌 7만 민주노총 건설노조 전체의 투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부에 따르면 원래 계획상으로는 11월 3일 총파업 투쟁을 진행하기로 하였으나, 이태원 참사와 그에 따른 국민적인 애도 기간임을 고려하여 예정된 투쟁을 잠시 미루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