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화력발전노동자 당사자 참여 보장해야

태안, 보령, 서천 지역에 화력발전 노동자들이 충청남도(김태흠 도지사)가 진행하고 있는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토론회에 민주노총과 발전노동자들, 시민사회단체를 배제하고 단 한마디의 제안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8일 태안문화원에서 개최된 토론회장 앞에서 항의 규탄 행동을 벌였다. 

충청남도 김태흠 도지사의 독선적인 정책에 대한 규탄 행동
충청남도 김태흠 도지사의 독선적인 정책에 대한 규탄 행동

정부는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2023년까지 충남에 있는 29기의 석탄화력발전소 중 태안 1~6호기, 보령 5~6호기, 당진 1~4호기 총 12기를 폐쇄한다고 밝혔다. 

화력발전노동자들은 노동자와 가족 없는 탄소중립 경제 특별 도가 무슨 의미가 있냐며, 노동자 시민이 중심인 정의로운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폐쇄되는 발전소에 연관된 노동자, 소상공인, 상권 노동자는 약 7,500여 명에 이르며 4인 가족으로 계산하여 약 3만여 명이 삶의 터전을 잃어 아비규환의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와 발전노동자들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3년 전부터 충청남도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그 결과로 21년 11월 정의로운 산업전환위원회 구성과 그에 따른 조정협의 운영에 합의했다. 그러나 김태흠 도지사 이후 화력발전노동자들이 제안했던 정책은 물거품이 되어가고 합의는 파기되고 있다. 

충청남도 김태흠 도지사의 독선적인 정책에 대한 규탄 행동
충청남도 김태흠 도지사의 독선적인 정책에 대한 규탄 행동

이러한 충청남도 김태흠 도지사의 일방적이고 독선적인 정책에 대해 민주노총과 화력발전노동자들은 정의로운 산업전환위원회 재개 및 운영에 관한 합의를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항의에 나섰다. 또한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는 윤석열 정부의 폭주, 김태흠 충남 도정의 반노동, 반민중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노동, 농민, 진보정당, 시민사회와 함께 대책위를 구성하여 투쟁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