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농민조합원 직선제 도입 촉구

ⓒ노찬호 선전홍보차장
ⓒ노찬호 선전홍보차장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이하 협동조합노조)은 국회 정문 앞에서 농협중앙회장 연임제 도입 법안과 농협중앙회 지방이전 법안에 반대하고 농업과 농촌, 농민의 이해와 요구를 대변하기 위해 농협중앙회장 농민조합원 직선제 도입을 촉구했다.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위원장 이재진)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위원장 민경신)은 8일 오전 10시 국회 정문 앞에서 "농민조합원 직선제 없는 농협중앙회장 연임 반대! 농협법 개정안 야합 처리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협동조합노조는 지난 6월 23일과 9월 21일 조합원 1, 2차 상경투쟁에서 농민조합원의 직선제가 수반되지 않는 농협중앙회장 연임 허용은 반대한다고 명확히 밝혔지만, 철저히 무시됐다. 21대 국회는 현행 4년 단임제인 농협중앙회장의 임기를 연임으로 하고 상임 지위를 부여하는 농업협동조합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고, 국회 농해수위 법안소위에서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농협중앙회와 수협중앙회의 주 사무소를 농어촌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법안이 발의됐다.

ⓒ노찬호 선전홍보차장
ⓒ노찬호 선전홍보차장

민경신 협동조합노조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농협중앙회장의 선출이 지역농축협조합장 직선제로 바뀌더라도 농협중앙회장을 중심으로 권력 동맹이 커질 뿐 본질적인 문제들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 비판했다. 이어 "농협중앙회장 연임제는 누구를 위한 것"이냐며 "농민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의견이 정확하게 반영될 수 있는 농민조합원 직선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농협중앙회장이 농민조합원에 의해 선출되어야만 농협중앙회장을 둘러싼 권력 동맹과 같은 폐단이 사라질 것"이라 지적했다.

또한 "농협중앙회를 모든 인프라가 갖춰진 서울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은 쉬운 문제가 아니다"라며 "농협중앙회에서 근무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의견이 중요하며, 이전에 사용될 인력과 비용들을 지역농축협의 경쟁력 강화에 투여하는 것이 더 실효성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찬호 선전홍보차장
ⓒ노찬호 선전홍보차장

하원오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농민들이 인건비와 농자재값이 올라 내년에 농사를 지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농협중앙회장은 연임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농협중앙회장이 농민들을 위해 일할 수 있게 농민들이 뽑는 직선제가 도입되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노찬호 선전홍보차장
ⓒ노찬호 선전홍보차장

이기철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수석부위원장은 "2009년 농협중앙회장 연임제를 폐지하고 단임제가 도입된 것은 농협중앙회장의 무소불위 권력을 막기 위한 것"이라며 "국민과 농민을 희생시키는 개정안을 즉각 폐기하고 현장 농민에게 도움이 되는 농정을 펼칠 것"을 촉구했다. 또한 국회의원에게 "농협법이 농업과 농촌, 농민을 위해 존재하도록 제대로 된 법 제정"을 요구했다. 이어 "사무금융노조.연맹은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과 함께 개정안이 폐기되는 그날까지 농업 노동자들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이선현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부위원장의 기자회견문 낭독으로 마무리됐다. 기자회견문에서는 △농민조합원 직선제 없는 농협중앙회장 연임제 반대 △농업농촌 농민을 위한 농협중앙회장 직선제 즉각 도입 △윤석열 정부는 쌀값 폭락 근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찬호 선전홍보차장
ⓒ노찬호 선전홍보차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