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사회서비스원 운영정상화 촉구 자구안 발표 기자회견 열어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가 23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돌봄의 필요성과 중요성 인식으로 공공인프라 확대하는 방법만이 공공돌봄을 살릴 수 있는 자구안”이라며 정규직을 없애겠다는 황정일 대표에게 회사를 떠날 것과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에 대화와 토론을 요구했다.

▲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운영정상화 촉구 자구안 발표 기자회견
▲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운영정상화 촉구 자구안 발표 기자회견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의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대규모 예산삭감으로 서울시의 공적돌봄에 심각한 위기가 찾아온 상황에서 서울시사회서비스원 황정일 대표는 자가용을 없앨 예정이라면서 정규직을 없애겠다는 계획을 서울시의회에 밝혔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 오대희 지부장은 “공공돌봄기관인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대표는 예산회복을 위한 자구안 계획으로 정규직 돌봄노동자 제거, 임금개편, 구조개편 등 포함한 혁신안을 한달 내 보고 후 시행한다고 밝혔다. 황정일의 일방적 자구안은 초기 어려움 속에서도 책임감으로 묵묵히 고생해온 돌봄노동자들에게 이제는 마스크를 벗게 되니, 소모품처럼 벼랑으로 내몰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올해에만 20명이 넘는 직원들의 퇴사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이대로 강행된다면, 구조개편 혁신이라는 명분으로 ‘정규직’이라는 돌봄 노동자들은 인원조정 대상이 되거나 개악된 노동조건에 밀려나 기존과 전혀 다른 고된 업무량, 이후 바뀔 임금과 처우를 감당해야 한다. 소중한 일터에서 밀어내고 공공 돌봄과 헌신한 돌봄노동자들의 삶을 붕괴시키는 것 것”이며 “그야말로 서사원의 역할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마음대로 돌봄을 민영화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지부는 “코로나19시기 긴급돌봄을 포함한 돌봄공백 상황에서 서울시의 돌봄을 책임져 온 것은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의 돌봄노동자들이었고, 지금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에서 예산부터 깎고, 정규직을 없애겠다는 계획을 이야기하는 것은 이미 진단도 해법도 모두 틀린 이야기”라고 전했다.

더해 “민간의 열악한 환경 속에서 이미 외부 연구 등을 통해 돌봄노동의 미래가 위협받는 상황이 예견되었음에도 불안정 고용을 해법으로 내놓은 것이 상식적인 판단인가? 돌봄노동자의 불안정 고용으로는 서울시민의 복지증진과 돌봄공백, 돌봄의 공공성을 책임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황정일 대표는 능력이 없다면 더 늦기 전에 회사를 떠나야한다. 고용불안에 놓인 돌봄노동자들이 받는 서울시 생활임금으로 살아가야하는 그들의 가족들 역시 서울시민이다. 정규직 없애기는 공적돌봄에도 노동자들과 그의 가족들에게 그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적돌봄 정상화에 대한 염원은 최근 이용자와 보호자 서명운동에서도 드러났듯이 서울시민들의 요구이자 명령이다. 우리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 노동자들은 서울시와 서울시의회에 공적돌봄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토론과 대화에 모든 것을 열어 놓고 있으며 이를 공식적으로도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