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과세계 2023 재보궐선거 민주노총 지지후보 특별호

천창수 울산 교육감 후보 ⓒ 학교부터노동교육운동본부
천창수 울산 교육감 후보 ⓒ 학교부터노동교육운동본부

지난해 말 갑작스러운 노옥희 울산교육감의 부 고는 울산지역과 교육계를 넘어 전국의 시민사 회와 노동운동, 진보진영 전반에 큰 슬픔을 안겨 줬다. 만연했던 부정부패를 거두고 청렴한 교육 행정의 기틀을 다지며,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 하지 않는’ 교육철학을 펼친 노옥희 교육감이었다.

투쟁의 현장에서 만나, 남편으로서 연을 맺은 ‘평생동지’ 천창수가 그 뜻을 이어가기로 했다. 사범대에 입학한 천창수 예비후보는 유신철폐 활동으로 인해 제적당한 뒤 현대중전기에 입사 하여 노조결성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해고당했다. 이후 해복투 활동을 이어가다가 졸업 20년만에 교단에 선 인물이다. 일상이 교육토론이었던 천창수와 노옥희 부부는 교육정책의 공동 설계자였다.

울산시 교육감 후보 선호도
울산시 교육감 후보 선호도

울산시민사회의 지지와 응원이 이어지고 있다. 진보 성향의 울산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만든 추대위원 200여 명과, 울산학부모 2700여 명이 천 예비후보를 추대하고 공개지지에 나섰다. 시민들도 노옥희 전 교육감의 뜻을 이어받을 적임자로 천창수 후보를 꼽는 모양새다. 2월 21일~22일 진행된 울산교육감 예비후보 여론조사에서 후보 선호도 1위(40.1%)를 차치했다.

또한 응답자 선호와 상관없이 울산시 교육감 당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서도 천 예비후보가 35.9%로 가장 높게 나왔다. 천창수 예비후보는 보수성향의 김주홍과 일대일 대결로 맞붙게 된다. 진보 성향의 구광렬 후보는 지난 9일 “천 후보의 진정성을 믿는다. 반드시 노옥희 교육감의 뜻을 계승해달라”며 사퇴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