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울본부 및 너머서울 등 노동 시민사회 단체 '그레이트 한강' 비판
"서울시는 ‘그레이트 한강’ 철회하고 기후 재난 대비 및 탄소와 온실가스 감축해야"

서울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가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는 개발 사업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민주노총 서울본부와 너머서울(불평등을 넘어 새로운 서울을 만드는 사람들) 등 서울지역 노동 시민사회 단체들은 4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는 탄소 배출 감축과 기후위기 재난 대응을 포기한 막개발 사업”이라고 비판하고, 서울시에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철회와 기후위기 및 시민안전 대책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2023년 차별없는서울대행진 기후정의 실천의 날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4월 4일 오전 11시 30분, 서울시청 앞에서 "기후위기 대응 빵점,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OUT" 기자회견이 열리는 모습이다.
4월 4일 오전 11시 30분, 서울시청 앞에서 "기후위기 대응 빵점,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OUT" 기자회견이 열리는 모습이다.

이현미 민주노총 서울본부 수석부본부장은 “서울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며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 주거권, 이동권, 노동권, 에너지 기본권 등 시민의 삶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언 서울환경연합 정책국장은 “한강을 파헤치는 개발 사업 때문에 새들의 숫자가 줄어드는 등 한강 생태 환경은 후퇴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세훈 서울시장의 유럽 운하를 모티브로 ‘그레이트 한강’을 추진한 것을 비판하며, “도로 중심의 교통 체계가 발달한 한국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려면 기존의 철도망을 활용하는 것과 논밭과 모래를 파내 운하를 늘이는 것 중 무엇이 유리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레이트 한강’ 철회를 요구하며, 기후위기가 일터에 미치는 영향을 알리는 발언도 나왔다. 권순부 공공운수노조 희망연대본부 사회연대국장은 “케이블TV 개통, 인터넷 설치 수리 노동자들은 매해 여름 일하기 힘들어지고 있다”며 “노동자들에게 기후위기는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위협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 개발 정책이 기후위기 대응뿐만 아니라 주거 취약 계층의 주거권을 위협하고 있음을 지적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이원호 주거권네트워크 집행위원 및 빈곤사회연대 집행위원장은 “올해 서울시 예산안 중 공공임대주택 예산은 대폭 삭감되었으며, 동자동 쪽방촌에서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약속했으나 서울시의 지원을 받은 민간 개발이 추진되려 한다”고 밝히며 “서울시 개발 정책은 주거 빈민들을 몰아내며 주거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서울시를 기후위기에 취약한 도시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거권 운동은 기후 운동과 만나겠다. 함께 그린 워싱으로 포장된 오세훈의 ‘그레이트 한강’을 막아내겠다”고 선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