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구의역 참사 7주기 추모제 열려

공공운수노조가 27일 서울교통공사노조,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궤도협의회)와 함께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에서 구의역 참사 7주기 추모제를 진행했다.

앞서 공공운수노조는 구의역 사고를 추모하며 안전업무의 외주화 중단, 이윤보다 생명과 안전이 앞서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구의역 참가 7주기 추모주간’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노조는 이번 추모주간 사업과 추모제를 통해 사고 7년이 지난 지금에도 남아있는 ‘위험’ ‘비정규직’ ‘외주화’ ‘청년’의 문제를 해결하고, 반복되는 위험의 외주화를 막기 위한 투쟁을 결의했다.

구의역참사 7주기 추모제
구의역참사 7주기 추모제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추모사를 통해 “윤석열 정권은 취임 1년이 지나도록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는 아예 언급조차 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의 안전인력을 축소하고,또 외주화를 들먹이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약자와의 동행을 말하면서 장애인 이동권을 부정하고 혐오를 부추기고 있다. 뿐만아니라 취약계층을 위한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예산을 삭감해 서울시 공공돌봄을 위기로 내몰고 있다”라고 비판하며 “공공운수노조는 안전한 일터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회공공성과 노동권을 강화하는 투쟁에 더 매진하겠다. 그 날이 올 때까지 구의역 고 김 군을 잊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안전한 사회를 바라는 모든 시민들과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스크린도어 정비노동자 김군의 7주기를 앞두고, 역사를 퇴행의 시대에 무거운 책임감으로 추모공간에 서 있다. 구의역 사고의 원인과 책임은 2008년 MB의 공기업 선진화를 오세훈 시장이 앞장서서 따르며 인력감축- 민간위탁이 원인이었다. 그래서 김군의 구의역 참사를 통해 ‘다시는 이런 퇴행된 역사를 반복하지 말자’라는 시민과 국민들의 울분속에서 공감하며 기억하며 추모행동으로 같이했던 이유”라며 “서울교통공사노조는 또 다른 구의역 참사를 막기 위해, 시민이 죽지않는 안전한 지하철을 위해, 인력감축과 외주화를 막고 철도 지하철 산업의 재정난‧인력난 해소를 위한 투쟁을 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구의역참사 7주기 추모제
구의역참사 7주기 추모제

이번 추모제에는 장애인이동권 투쟁을 지지하고 연대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권 보장을 위한 요구에 강경 대응으로 일관하는 서울시를 규탄하고, 공공기관의 만연한 안전인력 및 안전예산 부족, 위험이 외주로 밀려나고 죽음이 외주화되는 상황을 바꿔야 한다고 발언했다.

서기현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는 “노동자, 시민, 장애인, 모두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사회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이러한 변화를 위해 계속 앞장서겠다. 이 자리에 참석한 모든 분들께서도 이 변화에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노조는 추모주간 동안 진행한 시민안전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노조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 지원, PSO 확대 등을 통해 이용 시민의 안전을 위한 철도‧지하철 산업의 재정난‧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정부와 서울시에 안전예산 증액, 안전인력 증원을 요구하는 투쟁을 결의했다. 또 다시는 구의역 김군과 같은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동자의 생명안전 보호와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되새기며 안전과 생명을 존중하는 사회를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추모주간은 김군이 사망한 5월 28일 바로 다음 날이자 김군의 생일인 5월 29일, 김군의 26번째 생일을 기리작은 행사로 마무리 됐다.

김군의 26번째 생일식
김군의 26번째 생일식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