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민영화 막아야 공공부문 지킬 수 있어"

15일 오전 10시 30분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가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철도파업 지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15일 오전 10시 30분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가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철도파업 지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철도노조의 파업은 철도의 분할 민영화를 막고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모두를 위한 투쟁이다. 그렇기에 비록 제주도에 철도가 없지만, 철도노조의 투쟁을 응원하고 지지한다."

철도노조 파업 이튿날을 맞은 오늘(15일)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본부장 문도선)가 철도노조의 파업 투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15일 오전 10시 30분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는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서비스가 재벌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하지 못하도록 막고, 모든 국민이 평등하고 안전하게 공공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책무를 다할 것"이라며 "철도민영화 막아내고 공공성을 지켜내자”고 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철도노조가 파업에 들어간 이유는 윤석열정부의 민영화 정책 때문”이라며 “윤석열정부는 취임 이후 가스, 전기,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모두에게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민영화 시키고자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며 민영화 정책을 펼쳐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철도민영화의 결과는 철도공공성 파괴와 철도안전 위협”으로 규정한 뒤 “윤석열정부에게 이윤만 있을 뿐 국민안전은 어디에도 없다”고 지적했다.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제주도민과 전국 각지의 모두가 철도파업을 지지하는 이유는 철도 민영화 시도가 윤석열정권의 공공부문 민영화 신호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2013년 SRT가 생기면서 철도에 경쟁 체제를 도입하였고, 그 결과 공공성보다 이윤을 우선시하는 정책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임기환 본부장은 “철도 민영화로 인한 피해는 육지뿐만 아니라 제주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철도 파업은 모든 서민들의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과 공공성을 보장하기 위한 투쟁”이라고 강조했다.

문도선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장은 “철도 민영화를 막아야 건강보험, 가스, 전기, 의료 등 공공서비스 민영화를 막아낼 수 있다”면서 “모두의 공공성을 지키는 철도 파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철도 민영화의 결과는 요금 급등과 공공성 파괴, 철도 안전 위협이었다. 과거 영국의 철도 민영화가 그것을 증명했다”며 “2013년 철도 파업이 사회적지지 속에서 민영화를 저지시켰던 것처럼, 다시 시작된 철도 분할 민영화 공세 앞에서 우리는 연대를 조직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문도선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장(가운데)이 철도 파업 지지를 천명하고 있다.
문도선 공공운수노조 제주지역본부장(가운데)이 철도 파업 지지를 천명하고 있다.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가운데)이 철도 파업 지지를 천명하고 있다.
임기환 민주노총 제주본부장(가운데)이 철도 파업 지지를 천명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