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감염병 전담병원 노동자 12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기간 및 규모 확대 촉구

보건의료노조는 감염병 전담병원 노동자들과 함께 12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최일선에서 대응했던 공공병원들이 경영적 위기로 붕괴 직전에 있다”면서 “감염병 전담병원의 회복기 지원 기간과 규모를 확대하라”고 호소했다.

10/12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기간 및 규모 확대 촉구 기자회견 ⓒ 박슬기 기자 (보건의료노조)
10/12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기간 및 규모 확대 촉구 기자회견 ⓒ 박슬기 기자 (보건의료노조)

기자회견에는 코로나19 환자치료에 전념했던 지방의료원,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시서남병원, 대한적십자사 등의 조합원들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 기간 동안 코로나19 치료와 관련이 없는 많은 의사들이 이직을 하고, 일반 환자도 줄어들면서 의료기관의 기능이 상당 부분 훼손되었다고 본다.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우리 사회는 공공병원의 효용성을 확인한 바 있지만 정부의 대책은 미온적”임을 지적하며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공공병원의 공익적 비용 및 회복기 지원 확대하라 ▲공공병원의 회복기 지원을 위한 필요예산을 2024년 정부예산에 반영하라 ▲공공의료 기능강화를 위한 의료진 확충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선희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취지발언을 통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의료기관을 회복 및 정상화 시키는데 긴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음에도 정부는 전담병원 운영 종료 후 회복기간 동안의 진료비 손실보상을 최대 6개월까지만 차등 보상했다. 추가적인 지원은 계획조차 없는 상황이다. 경영악화에 대부분의 지방의료원은 임금체불마저 우려해야 하는 지경”이라고 설명하면서 “코로나19 최일선에서 공공병원의 역할을 다한 결과가 존폐위기라는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탄식했다.

취지발언을 하고 있는 이선희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 ⓒ 박슬기 기자 (보건의료노조)
취지발언을 하고 있는 이선희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 ⓒ 박슬기 기자 (보건의료노조)

현장발언에 나선 박윤희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지부장은 “병원과 직원들의 노력에도 의료기관 정상화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많은 의사들이 병원을 떠나갔다. 진료받을 해당 과 의사가 없으니 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보내기도 하고, 의사들이 적어지니 예약은 점점 길어지고, 의사 혼자서 진료와 수술까지 감당하다보니 불안해서 못하겠다면서 나가고 있다. 공공의료 공백이 심각하게 초래되고 있다”면서 정부의 지원이 시급함을 알렸다.

김정은 서울시서남병원지부장은“감염병 전담병원 기간 동안 떠나간 환자들은 돌아오지 않고 있다. 병상가동률을 올리기 위해 중증도가 높고 돌봄이 많이 필요한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그러자 신규직원들은 노동강도를 버티지 못하고 병원을 떠났다. 남은 직원들도 이제 버티기 힘들다고 한다”면서 “정부와 지자체는 이제 우리를 잊은 듯하다. 여러분이 그렇게 외치던 영웅들과 전사들이 이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보건의료노동자와 공공의료 확충에 투자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영웅’이라더니,‘덕분에’라더니, 돌아오는 것은 임금체불인가?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정부예산 반영하라! ⓒ 박슬기 기자 (보건의료노조)
‘영웅’이라더니,‘덕분에’라더니, 돌아오는 것은 임금체불인가?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정부예산 반영하라! ⓒ 박슬기 기자 (보건의료노조)

김경희 청주의료원지부장은 “공공의 역할을 수행하다 발생한 공공병원의 위기를 책임져야 하는 중앙정부는 회복기에 필요한 지원을 중단하고 각자도생하라 한다. 지방정부는 지금 공공병원들이 겪고 있는 위기의 원인이 방만 경영에 있다며 임금인상 억제를 요구하고 있다. 의료원은 적자가 심각하다며 다음달이면 임금 지급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한다”면서 “저희 노동자들이 코로나19와 묵묵히 싸워온 대가를 이제는 임금체불로 돌려받아야 하나”고 반문했다.

보건의료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공공의료 확충 강화, 공공병원의 공익적 적자를 보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던 2021년의 9.2 노정합의를 적극 이행할 것을 다시 한번 정부에 촉구하는 동시에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지원금 추가 지원 ▲공공병원 역량 강화와 기능 강화를 위한 지원 확대 ▲공공병원 중심으로 지역책임의료기관 육성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