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노조 직원 무시, 공정 파괴 오세훈 시장 노동이사 임명 규탄 기자회견 열어

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노조가 1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 따위 패대기 치는 오세훈 시장 노동이사 임명”을 규탄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 직원 무시, 공정 파괴 오세훈 시장 노동이사 임명 규탄 기자회견
서울교통공사노조 직원 무시, 공정 파괴 오세훈 시장 노동이사 임명 규탄 기자회견

서울교통공사 노동이사 선거는 1만7천여 명 직원 중 86.35%가 참여해 역대급 투표율을 보이며 높은 관심과 참여 속에 진행됐다. 그러나 오세훈 시장은 직원이 선택한 후보를 임명하는 관례를 깨고 특정 노조(3노조) 출신 후보를 비상임이사로 임명했다.

공사의 이사는 총 15명이다. 이중 서울시장이 공사 사장을 임명하고, 사내 상임이사 4명은 사장이 임명한다. 비상임이사 10명도 모두 서울시장이 임명한다. 그나마 노동이사 2명이 노동자들의 대표로 경영에 참여하고, 경영을 감시하는 것이다.

노조는 “오세훈 시장은 이런 노동이사 제도 취지를 짓뭉개고, 자기편이라 생각하는 세력에 자리를 넘겨준 것이다.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노동이사 협의회(서노이협)도 그간 노동이사 제도를 선도적으로 도입한 서울시가 산하기관 직원들의 민주적 투표를 무시하고 노동이사를 임명한 것에 대한 유감과 향후 발생할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번에 임명된 노동이사가 소속된 3노조와 당사자에게 자정 조치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오세훈 시장이 노동이사 제도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고 어용화된 제도로 변색시킨 것”이라며, “오세훈 시장의 태도는 마치 유신정권이 유신정우회를 만들어 국회를 농단한 것과 같이 노동이사 제도를 농단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동안 윤석열 정부와 오세훈 서울시장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소속 노조는 적대시하고, 서울교통공사 소수 노조인 3노조를 공공연하게 추켜세우고 지원했다. 경사노위 김문수 위원장을 포함해 정부는 노골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고, 오세훈 시장도 그동안 3노조에 노동자권익위원회, 생활임금위원회 등에 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노조 직원 무시, 공정 파괴 오세훈 시장 노동이사 임명 규탄 기자회견
서울교통공사노조 직원 무시, 공정 파괴 오세훈 시장 노동이사 임명 규탄 기자회견

노조는 “오세훈 시장이 임명한 3노조 출신 후보를 대표성과 정당성을 상실한 자로 판단하며 서울교통공사 17,000여 직원의 대표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민주주의와 직원들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안으로 투쟁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 직후 서울시청 본청을 방문해 항의 서한과 오세훈 시장 면담 요구 공문을 전달했다. 노조는 지난 10월 19일 오세훈 시장 면담을 공개 요청한 데에 이어 재차 요구한 것으로 서울시장 측은 노조의 면담에 응답하지 않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